지난해 50대 고객이 전년 대비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군은 외식·미용실 등 생활형 e쿠폰으로 194%의 판매 신장률을 기록했다. 중고제품의 구매도 87% 증가했고, 철물·공구 등의 구매도 82% 늘었다.
생활 필수품의 온라인 구매도 증가하는 추세다. 휴지·세제 등 생활 잡화의 판매도 52% 늘었고, 바디로션·샴푸 등 목욕위생 관련 제품의 판매도 47% 늘었다. 주방조리기구와 식기도 41% 증가했다. 이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 구성 등의 요인으로 인기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여행과 레저용품의 판매도 늘었다. 여행상품과 항공권 판매는 47% 증가했고 등산·낚시·캠핑 등 각종 레저용품 판매도 49% 증가했다. 이에 50대의 객 단가도 전년에 비해 6% 증가했다.
G마켓 관계자는 “50대 고객은 경제력과 건강이 뒷받침되는 액티브 시니어 세대로 여가와 취미생활에 적극적이다”라며 “불황과 고물가가 장기화되면서 생필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하고 중고품을 사용하는 등 알뜰하게 생활비를 아끼면서도 자신을 위한 여행과 레저 등 취미 활동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으로 풀이된다”라고 말했다.
반면 20대는 여성의류패션·화장품향수·신발 등 패션이나 미용과 관련된 제품들을 대거 구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남성의류정장이 인기상품 톱10에 들면서 최근 자신을 꾸미는 남성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스마트폰, 태블릿PC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에 비례해 관련 액세서리도 상위권에 올랐다.
G마켓 관계자는 “20대는 패션, 50대는 생활용품을 주로 구매하는 등 세대별 구매 성향에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온라인쇼핑 대중화로 50대 이상 고객들도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들을 위한 서비스 마련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