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진공, 민간이용 활성화 위한 ‘공공데이터 설명-BOOK’ 발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30906010003551

글자크기

닫기

이서연 기자

승인 : 2023. 09. 06. 16:24

36건 신규 데이터 개방…"민간이용 활성화 목적"
자금 지원현황, 홈페이지 접속자 현황 등 공개
참고. 중진공 전경사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민간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데이터 설명-BOOK'을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중진공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모바일 앱 등 민간 서비스 개발과 공공데이터의 민간 이용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데이터를 매년 개방하고 있다. 올해는 '제조현장스마트화 자금 지원현황', '홈페이지 접속자 현황' 등 36건의 신규 데이터를 개방했다.

이번에 발간된 설명-BOOK은 공공데이터에 대해 잘 모르거나 데이터를 활용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 꼭 알아야할 기본적인 내용과 사례를 이해하기 쉽게 담았다. 특히, 중진공이 보유한 데이터 종류와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된 데이터를 전자책 형태로 발간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세부내용으로 △공공데이터포털 소개 △중진공 주요사업 안내 △개방 데이터 분류체계별 현황 설명 △데이터 형식별 사용법 △공공데이터의 활용방법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 △청년창업사관학교 인프라 현황 등이다.

설명-BOOK은 중진공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병수 중진공 경영관리본부장은 "이번 설명-BOOK 발간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개방해 신규 민간서비스 창출에 보탬이 되겠다"며 "공공데이터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 향상 및 이해력 강화와 중진공이 보유한 데이터에 대한 이용 활성화 촉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서연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