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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엑스포는 롯데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함께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해외 현지에서 제품 전시회 및 수출·수입상담회를 지원한다. 롯데홈쇼핑,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 롯데 계열사가 참여해 국내 협력사의 상품을 해외에 알리고 해외 현지의 우수 상품을 국내에 소개하는 등 한국과 세계 소비시장 간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2016년 대만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17개국에서 총 1460여개 중소기업이 참여해 약 1만건의 상담을 진행했고, 상담 실적은 10억9000만 달러(약 1조6000억원)에 달한다.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하는 이번 브랜드 엑스포에는 유럽 진출을 노리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 50개사가 참여한다. 뷰티부터 푸드,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제품 시연 및 전시에 나서 K-브랜드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 현지 유통업체들의 큰 호응이 예상되고 있다.
행사 기간 롯데홈쇼핑, 롯데백화점, 롯데웰푸드 등 롯데 5개 계열사의 바이어들은 프랑스 업체들과 만나 국내 진출을 지원하는 수입상담회에 참여한다. 롯데홈쇼핑은 9일부터 12일까지 프랑스 현지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롯데와 브랜드 엑스포 참여 국내 중소기업들은 본 행사에 앞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진행하는 '프랑스 파리 종합 전시회'에도 참가하고 있다. 전시 부스는 브랜드 엑스포 참여 기업의 제품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홍보와 판매까지 병행해 각 제품의 시장성을 실질적으로 검증한다. '프랑스 파리 종합 전시회'는 12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유럽 최대 규모의 종합 전시회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그룹이 진행하는 대표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으로 독자적인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이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