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움이 일상이 되는 곳…청도군, 평생학습행복도시 조성 박차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525010012112

글자크기

닫기

청도 박영만 기자

승인 : 2025. 05. 25. 09:04

경북 군단위 최초 장애인평생학습도시 선정
소외계층 연간 1인당 35만원 교육비 지원
청도평생학습행복관 전경사진
청도평생학습행복관 전경. /청도군
경북 청도군이 '행복한 라이프케어 희망공동체, 평생학습행복도시 청도'를 비전으로 제시하며, 군민 모두가 배움의 기회를 누릴 수 있는 학습 공동체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5일 청도군에 따르면 올해부터는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과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에 중점을 두고 모두가 함께 성장할수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경북 군단위 최초로 '장애인평생학습도시'에 선정됨에 따라 장애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체계를 구축해 장애인 학습권을 보장하는 장애친화적인 학습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장애인복지관과 협력해 매년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장애인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참여를 위한 문화·취미·취업 등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세분화된 프로그램을 정규화하고, 5개년 발전계획을 수립해 청도형 장애인 평생학습 문화를 정착시켜 이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올해 '평생교육 이용권 사업'이 시행되면서 저소득층뿐 아니라 장애인, 노인, 디지털 소외계층까지 연간 1인당 35만원의 교육비(이용권)를 지원한다. 이용권은 전국의 평생교육이용권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곳(온라인 포함)에서 사용할 수 있다.

청도 평생학습의 거점기관인 청도평생학습행복관은 지난해 4월 개관 이후 군민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호평을 받아왔다. 특히 검정고시 합격클래스의 경우 2024년도 6월 개강 이후 6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와 함께 올해는 다양한 연령층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수요 조사해 실생활과 취·창업에 직접 연계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확대 편성했다. 드론교육, 마인드케어지도자, 병원동행지도자, 9988체조, 약초활용 교육, 힐링 타로상담사 과정 등 청도의 고령화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취미 과정과 전문가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하반기에는 와인 소믈리에, 파크골프전문가, 자서전 쓰기, 컬러테라피 전문가과정 등의 교육이 준비돼 있다.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 의식 전환을 위한 대표 프로그램인 '청도행복아카데미'는 올해 3기 과정을 개강할 예정이며. 수료생은 평생학습 마을 행복공동체 리더로서 청도군의 평생학습 인적 인프라의 주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전국 최초 지역전문학과인 청도인적자원개발학과(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학부)는 지난해 이어 올해 두 번째 신입생 30명을 맞이했다. 현재 1~2학년 60명의 청도군민은 지역의 발전을 위한 전문인재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한 4년간의 교육과정을 밟고 있다. 이들은 졸업 시 평생교육사, 라이프코칭전문가, 생애설계사, 인재개발전문가 등의 자격증을 중복 취득하고 청도의 미래를 책임질 지역 리더로서 선도적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편하고 쉽게,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고 다양하고 실용적인 온라인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해 청도군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영어 수업만 제공하던 화상외국어 서비스를 일본어, 중국어까지 확대해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인프라를 확대 구축했다.

청도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군민 누구나 배움으로 성장하고, 학습을 통해 삶의 활력을 되찾을수 있는 행복한 공동체 청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누리는 새로운 청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인드케어지도자
청도평생학습행복관에서 운영하는 마인드케어지도자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도군
초콜릿아트 양성과정
청도평생학습행복관에서 운영하는 초콜릿아트 양성과정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도군
청도군어르신주산대회
청도평생학습행복관에서 운영하는 어르신주산대회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도군
박영만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