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시민 삶의 질 높인다’ 의정부시의회, 시민안전·지역경제 활성화 의원 발의 조례 잇따라 공포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01010000798

글자크기

닫기

의정부 진현탁 기자

승인 : 2025. 07. 01. 17:58

의정부시의회
의정부시의회 본회의장 모습./의정부시의회
시민 안전·지역경제 발전 등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는 데 초점을 맞춘 의정부시의원 대표발의 조례안들이 앞다퉈 공포됐다.

1일 의정부시의회에 따르면 권안나 의원(국민의힘/송산1·2·3동, 고산)이 대표발의한 '의정부시 정신건강 위기대응체계 구축에 관한 조례' '의정부시 유해야생동물 먹이주기 금지에 관한 조례'가 지난달 30일 공포됐다.

권안나 의원
권안나 시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의정부시의회
'의정부시 정신건강 위기대응체계 구축에 관한 조례'는 정신건강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해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 통합을 목표로 한다.

권 의원은 "경기도 의료원 의정부병원의 정신응급 병상은 의정부시 전용 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지역 내 시민에게 신속하고 적절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정신응급 공공병상 운영을 위한 지원 근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공포된 '의정부시 유해야생동물 먹이주기 금지에 관한 조례'는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민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취지에서 제정됐다.

김태은 의원 발언
김태은 시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의정부시의회
김태은 의원(국민의힘/의정부2, 호원1, 2)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와 '의정부시 도시공원 관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도 가 같은날공포됐다.

'의정부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는 경찰서 내 협소한 주차 공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찰차량의 주차문제와 비효율적인 출동 동선 문제를 해결, 치안 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상주차장 일부에 경찰 순찰차 전용주차구획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을 신설했다.

'의정부시 도시공원 관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는 도시공원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시민 복리를 증진하기 위해 공원 내 설치 가능한 교양시설의 종류에 '노인일자리지원기관'을 추가해 공원 시설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도모하고자 했다.

김 의원은 "주차장 조례 개정을 통해 경찰의 신속한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해 시민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전했다.

김지호 의원 5분 자유발언
김지호 시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의정부시의회
김지호 의원(더불어민주당/장암, 신곡1, 2, 자금)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청년 문화예술 활성화 지원 조례 △의정부시 시민 영양관리 조례 △의정부시 노인복지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 △의정부시 횡단보도 야간 보행자 안전을 위한 투광기 설치 조례도 30일 공포돼 시행에 들어갔다.

△의정부시 청년 문화예술 활성화 지원 조례는 청년 문화예술 활성화와 지역 청년의 새로운 문화 창출과 문화예술 진흥에 이바지 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았다.

△의정부시 시민 영양관리 조례는 시민의 영양 및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하기 위해 제정됐다.

△의정부시 노인복지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는 의정부시에 거주하는 노인의 권익신장과 복지증진 및 사회참여 촉진을 위해 대한노인회 의정부시지회에 대한 지원과 노인 쉼터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의정부시 횡단보도 야간 보행자 안전을 위한 투광기 설치 조례는 보행자의 야간 횡단보도 안전 확보를 통해 보행 안전 및 편의를 증진하고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투광기 설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제정됐다.

김 의원은 "이번에 공포된 조례들은 의정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야간 보행자들의 안전 확보를 위한 근거가 되길 바란다"며 "청년 예술인들이 꿈을 펼치고, 노인들이 편히 쉴 수 있고, 시민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의정부를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미영 5분 자유발언
정미영 시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의정부시의회
정미영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이 대표발의한 '의정부시 의료관광 활성화 지원 조례'가 지난달 30일 공포와 함께 시행에 들어갔다.

이 조례는 세계적으로 웰니스 관광이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증가하는 외국인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해 의정부시 의료관광 활성화 지원에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정 의원은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의료관광 활성화 및 연계된 웰니스 관광, 마이스 산업 등의 파급력을 통해 의정부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진현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