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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베이징 비즈니스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4일까지 3일간 베이징 그랜드밀레니엄호텔에서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콘텐츠 지식재산(IP) 기반의 실질적인 교류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단순한 홍보를 넘어 구체적인 사업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행사 첫날 열린 '치코포럼(CHI-KO포럼)'에서는 한·중 콘텐츠 협력의 새로운 방향성이 제시됐다. 포럼명은 중국(China)의 CHI와 한국(Korea)의 KO를 결합한 것으로, 양국 간 협력 의지를 상징한다.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김영재 교수는 '콘텐츠 지식재산(IP) 비즈니스 협력 모델의 모색'을 주제로, 중국 국가문화발전국제전략연구원 리쟈산 교수는 '디지털 시대 한중 문화산업 협력의 새로운 비전'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3일에는 본격적인 비즈니스 상담회가 열린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방송,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한국 콘텐츠 기업 25개사가 중국 현지 바이어와 일대일 상담을 진행한다. 참가 기업들은 지식재산 사용권 허가(라이선스), 공동 제작, 투자 및 합작, 직접 유통 등 구체적인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기헌 콘진원 베이징 비즈니스센터장은 "이번 행사에는 코리아콘텐츠위크에 처음 참가하는 기업이 절반에 이를 정도로 신규 진입 수요가 컸다"며 "중국 현지 콘텐츠 기업과 산업 협회 등의 적극적인 참여로 250건 이상의 상담이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코리아콘텐츠위크는 2017년 제1회 '코리아콘텐츠데이'로 시작돼 올해 10회를 맞았다. 그동안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꾸준히 개최되며 한·중 콘텐츠 교류의 가교 역할을 해왔다. 지난 9년간 한국기업 212개사, 중국기업 575개사가 참여해 약 1700건의 사업 상담이 이루어졌다. 웹툰, 게임, 캐릭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 성과를 창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코리아콘텐츠위크는 베이징을 시작으로 청두(9월), 상하이(11월) 등 중국 주요 도시에서 순차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