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하나원, 북한이탈가정 자녀 위한 ‘한눈에 보는 양육지원 안내서’ 발간·배포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03010001909

글자크기

닫기

지환혁 기자

승인 : 2025. 07. 03. 10:42

clip20250703104100
/통일부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는 북한이탈주민 가정 자녀를 위한 연령별 맞춤형 양육지원 정보를 담은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한 눈에 보는 탈북민 자녀 양육지원 안내서'는 최근 개정된 통일부의 지원제도 변경 사항과 보건복지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등 관계 부처의 최신 양육지원 제도 및 복지 정보를 담고 있다. 초·중등학교 자녀 돌봄·건강지원 내용 등 분야별·연령별 정부지원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안내서는 △양육·돌봄지원 △생활·건강지원 △탈북민 자녀 가산금·교육지원 △유용한 정보 사이트 등 4개 분야로 구성됐다.

각 분야 별로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영유아 건강검진 지원,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치료비 지원, 부모급여, 0~2세 보육료, 시간제 보육, 3~5세 누리과정, 가정양육수당, 아이돌봄서비스, 한부모가정 아동보호 가산금, 북한이탈주민 교육비 지원 등 지원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하나원은 안내서를 이달부터 영유아 자녀를 둔 탈북민에 하나원 입소 또는 수료 시 지급하고, 남북하나재단 및 전국 25개 하나센터, 탈북민 관련 외교부 해외공관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통일부 누리집에도 게재한다.

이승신 하나원장은 "이번 안내서가 새로운 환경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탈북민 가정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든든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양육지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지환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