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선치과병원은 8일 홈페이지에 AI 기반 치과 상담 챗봇 시스템을 도입하고, 8월부터 공식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환자들은 병원 운영시간과 상관없이 병원 정보, 질환 정보, 진료 안내 등 다양한 질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답을 받을 수 있다. 이 챗봇은 '임플란트란 무엇인가요' 같은 기본 질문부터 '임플란트 임시치아인데 매운 음식 먹어도 되나요'와 같은 심층 질문까지 모두 처리한다.
이번에 도입하는 AI 챗봇은 자연어 처리(NLP) 기반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사용한다. 환자 질문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맞춤형 답변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임플란트 시술 전후 주의사항, 보험 적용 여부, 시술 기간, 통증 여부 등 자주 나오는 질문은 물론, 다양한 비정형 질문에도 적절히 대응한다. 환자 질문이 반복되면 AI가 스스로 학습해 답변의 정확도와 범위를 점차 높인다.
선치과병원 관계자는 "많은 환자들이 진료 외 시간에 병원 이용 정보를 궁금해 하시지만, 응답 가능한 창구가 제한적이었다"며 "AI 챗봇 도입으로 24시간 365일 상담이 가능해져, 더 많은 환자들이 편리하고 정확한 의료정보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치과 분야에서 AI 챗봇 시스템을 본격 도입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이번 대전 선치과병원의 AI 챗봇 도입은 치과계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중요한 시도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