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부천시 “시민의견, 내년 예산에 반영하겠습니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24010013790

글자크기

닫기

부천 장이준 기자

승인 : 2025. 07. 24. 09:36

제1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구성
다양한 분야 시민 참여 확대로 예산 타당성 강화 도모
clip20250724071102
부천시가 최근 진행한 시민예산학교 교육 모습./부천시.
경기 부천시는 내년도 예산 편성시 시민 의견을 적극 수용하기 위해 '제1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지난 23일 새롭게 구성된 '제1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첫날 회의에서 시민예산학교 교육을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 설명, 위원회 및 6개 분과위원회 임원진 선출 등이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총 60명의 위원이 위촉돼, 다양한 계층과 분야의 시민 목소리가 반영되고 더욱 타당성 있는 예산 편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주민참여예산위원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심의하고, 예산 편성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아울러 시민 시각에서 정책 실효성을 검토하고 지역 현안을 반영한 합리적인 예산 편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언하는 역할도 맡는다.

제1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중석 위원장은 "부천시 예산에 시민의 소중한 의견이 담길 수 있도록 성숙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겠다"며 "참여예산제가 시민 중심으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우 기획조정실장은 "지역 민생과 일상 회복을 위한 재정의 역할이 커진 지금, 시민의 참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 많은 주민이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 편성될 수 있도록 지혜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시민 중심의 예산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장이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