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클래식 IP로 글로벌 시장 겨냥
자사 교육 브랜드 연계, 비즈니스 확장
일상과 문화 아우르는 종합 콘텐츠 기업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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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A는 클래식을 기반으로 한 음악 콘텐츠 스타트업으로, 필름콘서트 분야를 개척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전개해왔다. 약 8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TOWMOO(또모)' 채널을 보유하며 콘텐츠 확산력을 입증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융복합 콘텐츠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대중과의 접점을 꾸준히 넓혀왔다.
이를 바탕으로 2022년 7억원이었던 연 매출은 2023년 45억원, 2024년 71억 원으로 증가해 2년 만에 매출 규모가 10배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NOA는 자체 오케스트라 '엔오에이 오케스트라(NOA Orchestra)'를 창단해 공연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자사 콘텐츠 IP를 활용한 클래식 콘서트는 물론, '영화 음악 OST 콘서트', '스즈메의 문단속, 너의 이름은, 날씨의 아이 신카이 마코토 필름콘서트' 등 인기 애니메이션 IP를 기반으로 한 공연을 직접 기획·운영하며 현재까지 누적 관객 수 14만명, 누적 매출 100억원을 달성했다.
데이원컴퍼니는 이번 M&A를 통해 기존 교육 콘텐츠 중심의 사업 구조에 더해 종합 콘텐츠 회사로 비즈니스 스펙트럼을 넓히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이번 인수를 단순한 사업 확장에 그치지 않고 글로벌 콘텐츠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포석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언어, 국가, 문화적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음악·클래식 장르의 특성을 활용해 콘텐츠의 확장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자사 교육 브랜드 및 커머스 플랫폼과의 연계 가능성도 적극 모색할 방침이다.
인수 이후 NOA는 데이원컴퍼니 내 독립적인 사업 부문으로 운영되며 △자체 IP 확대 △콘텐츠 고도화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교육 및 커머스 사업 진출 등 다양한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강민 데이원컴퍼니 대표는 "데이원컴퍼니가 만들어낸 성인 교육 콘텐츠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는 동시에 일반 콘텐츠 시장으로의 사업 확장을 시도하고자 한다"며 "이번 NOA 인수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하는 고유의 콘텐츠 IP를 확보하고 음악과 교육, 커머스를 연결해 일상과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