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유지·보수·정비 등 투자 뒷받침
日, 75년 넘는 美 함정 수리 경험 바탕
조선소 인수 추진하며 현지 진출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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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펀드 1500억 달러…우리 기업에 得될까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31일 한·미 관세협상 타결 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한·미 조선 협력 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유지·보수·정비(MRO),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밝혔다.
미 해군은 현재 296척 규모인 함선을 2054년까지 381척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은 2054년까지 연평균 약 300억 달러(42조원)를 신규 함정 조달에 투입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협상단에 "미국 내 선박건조를 최대한 빨리 이뤄지게 해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 펀드는 우리 기업의 미국 조선소 인수 및 시설·인프라 투자와 현지 선박 수주 시 금융보증 등에 이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조선 펀드로 미국이 활성화할 산업이 한국이 세계적으로 선두를 달리는 조선 분야라는 점에서 결국 실질적 혜택이 우리 기업에 돌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日도 美 조선소 인수전…동북아 해양안보 공급망 판도 재편될까
75년 넘게 미 해군의 함정을 수리해온 일본도 태평양을 넘어 본토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태평양을 관할하는 미 해군 제7함대는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이후 일본 도쿄만 인근 요코스카 해군기지에서 함정을 정비해오면서 미·일 간 튼튼한 MRO 동맹을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미 해군은 최근 일본 내 정비 거점을 민간 조선소까지 확대했다. 지난해 말 미·일 간 조선·항공 MRO 관련 관세 완화가 전격 타결된 이후 미 해군은 상륙전 지원함 미겔 키스(ESB-5)를 일본 요코하마 요코하마 미쓰비시중공업 조선소에서 정비했다. 이는 미 해군 선박이 일본 민간 시설에서 창정비를 받은 첫 사례로, 상징성은 적지 않다는 평가다.
우리 조선사들은 수준 높은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으로 MRO 수주를 확보하기도 했지만 일본은 미 7함대 중심 거점이라는 위치적 우위, ISO 기반 공정 표준화, 미군과의 호환 인증체계 확보 등을 통해 미 해군의 신뢰를 이끌어냈다. 일본이 미 해군의 MRO를 해올 수 있었던 것은 군사외교·정치 네트워크와의 연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한일 간 조선소 MRO 전쟁이 기술·경제를 넘어 정치·외교 패키지 경쟁 양상으로 번질 것"이라며 "한국도 민간조선소 MRO 역량 강화, 방산외교 확장, 미군 인증체계 가속화 등이 시급하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