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협약으로 국방AI로봇융합공학전형 신설
|
|
학생부종합전형에는 세종창의인재(면접형/서류형), 기회균형, 사회기여·배려자, 서해5도학생,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사이버국방(육군), 국방AI융합시스템공학(해군), 국방AI로봇융합공학(해병대) 등 전형이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지역균형과 항공시스템공학(공군) 등이 포함됐다. 실기·실적 전형은 실기우수자와 예체능특기자 전형으로 나뉜다.
올해는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AI로봇학과,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우주항공시스템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 지능정보융합학과, 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 양자지능정보학과 등 7개 첨단학과에서 416명을 모집한다. 이 중 양자지능정보학과는 올해 신설됐다.
AI로봇학과는 지역균형으로 32명, 논술우수자전형 34명 등 모두 117명을 선발하며,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84명을 뽑는다. 두 전형 모두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자유전공학부는 지난해 지역균형전형만 선발했지만 올해는 같은 전형으로 153명, 논술전형으로 40명을 추가 선발한다. 지역균형전형은 국어, 수학, 영어 교과만을 반영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중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5등급 이내다. 다른 인문·자연계열 학과(2개 영역 합 6등급)보다 높은 기준이다.
논술우수자전형은 인문계열은 인문논술, 자연계열은 수리논술을 실시한다. 자유전공학부는 국어·사회·도덕·수학을 아우르는 통합교과형 논술로, 수학은 '수학·수학Ⅰ·미적분'에서 출제한다. 나머지 교과는 인문계열과 동일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국방AI로봇융합공학전형이 신설됐다. 해병대와 협약해 운영하는 계약학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평가, 체력검정과 해병대 주관 전형(합·불 판정)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 밖에 군 계약학과로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학생부교과), 사이버국방 특별전형(학생부종합), 국방AI융합시스템공학 특별전형(학생부종합)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