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간담회·상담·판촉 쇼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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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지난 5일부터 3일간 라오스 비엔티안으로 농식품 수출사절단을 파견해 현지 간담회·B2B 상담회·쇼케이스 등 판촉 3종 세트 행사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농식품부와 KOTRA는 올해부터 라오스를 K-농식품 수출 신흥 전략국으로 지정했다. 한국은 2024년 라오스 농식품 수입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조제식료류 수입액은 전년 대비 380% 늘었고, 조리면류 역시 26% 늘어나 수입식품 1·2위 품목이다.
이번 라오스 농식품 수출사절단은 현지에서 시장 설명을 겸한 기업간담회, 한-라오스 기업간 B2B 수출상담회, 판촉 쇼케이스로 구성해 라오스 바이어와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기업간담회에서는 라오스 시장 동향과 기회, 물류·유통 환경과 구조에 대한 설명에 더해 현지 대표 유통망인 콕콕마트·꾸비(Gubi), 물류기업 LK Group 관계자가 라오스 식품시장 진출을 위한 가이드를 우리 기업에 제시했다.
이어진 B2B 상담회에서는 라오스 주요 유통망 22개사가 우리 기업과 1:1 현장 상담을 벌였다. 6~7일 양일간은 라오스 최대 하이퍼마켓인 콕콕메가마트(Kok Kok Mega Mart) 매장에서 소비자 대상 판촉전도 개최했다.
박준규 KOTRA 비엔티안무역관장은 "이번 사절단 파견을 통해 우리 기업이 현지 시장 구조와 소비자 반응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며 "현지 유통망과 협력을 확대해 한국기업의 안정적 시장진입과 수출을 돕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