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위고비 개발사’ 노보 노디스크 구조조정에 덴마크 경제 휘청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922010012130

글자크기

닫기

김현민 기자

승인 : 2025. 09. 22. 17:19

직원 감축 발표하자 금융기관들 성장률 전망치 하향
REPLICATE BIOSCIENCE-OBESITY/NOVO ... <YONHAP NO-4610> (REUTERS)
덴마크 바그스베르드에 위치한 노보 노디스크 본사 앞에 회사 표지판이 세워져 있다./로이터 연합
당뇨병 치료제 겸 체중 감량제 위고비·오젬픽을 개발한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가 구조조정을 실시하면서 자국 경제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노보 노디스크가 올해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에 난항을 겪으면서 성장이 둔화된 가운데 구조조정과 직원 감축을 단행하면서 덴마크 경제에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고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노보 노디스크는 지난 5년새 덴마크 내 직원을 약 2배인 3만4000명 이상으로 늘렸고 최근 약 5000명의 일자리를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덴마크은행의 옌스 네르비 페데르센 이코노미스트는 이런 감원이 덴마크 전체 고용의 약 0.15%에 불과하지만 소비자 심리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페데르센 이코노미스트는 "그들(노보 노디스크)은 훨씬 더 느린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그 규모를 감안할 때 이는 덴마크 경제가 더 느린 속도로 성장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특정 제조업체가 한 도시의 경제를 좌우하는 원동력이 돼 지역의 흥망성쇠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있지만 노보 노디스크처럼 단일 기업이 국가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이례적이다.

덴마크 통계청의 경제 지표에 따르면 노보 노디스크가 주도하는 국가 제약 산업은 지난해 말 기준 경장 성장의 약 11%를 차지했는데 이는 2019년의 약 4%에서 대폭 상승한 수치다.

노보 노디스크의 채용은 2023년 고용 증가분의 약 20%를 차지했다. 법인세 수입에 가장 크게 기여한 부문이다.

노보 노디스크가 올해 하반기 매출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고 지난달 경고하자 덴마크 경제부는 2025년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절반 수준인 1.4%로 대폭 낮췄다.

은행 및 다른 기관의 애널리스트들 역시 경제 전망치를 낮췄고 중앙은행도 해당 수치를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현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