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정부와 지속 논의 결과
|
남부내륙철도 6-2공구 공사 현장은 산청군 생비량면 화현리~진주시 이현동 일원, 8-1공구 공사 현장은 고성군 영오면 오동리~고성군 대가면 유흥리 일원에 위치하며, 착공일로부터 각각 72개월을 목표로 총 3292억원, 3087억원 규모로 발주됐다.
국가철도공단 심사기준에 따라 이달부터 낙찰자 선정과 계약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국토교통부의 철도건설사업 실시계획 승인 절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환경부), 재해영향평가(행안부), 교통영향평가(국토부)가 진행 중이다.
농지, 산지, 도로, 하천 등 관련 법령에 따른 관계기관 협의와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유 지자체의 토지 소유자 의견 청취를 위한 공고·열람이 끝나면 실시계획은 승인, 관보에 고시돼 행정절차가 마무리된다.
남부내륙철도는 2022년 1월 기본계획 고시 이후, 같은 해 6월부터 10개 공구로 구분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해 왔다. 현재 1~9공구는 실시설계가 마무리 단계며 마지막 10공구인 거제 구간은 지난 6월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올해 기술형 입찰방식(실시설계+시공)으로 발주될 예정이다.
6-2공구, 8-1공구 구간인 진주시, 고성군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건설사 선정과 착공이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이 사업은 경남도 내에 소재한 건설사 1인 이상이 공동수급체 구성원으로 참여하며, 지역업체의 최소 지분율을 20%(1275억 원) 이상 확보하는 지역의무공동도급 대상공사다. 이를 통해 침체된 도내 지역건설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도는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과 협력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기간을 단축하고,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가 조속히 진행되도록 노력해 왔다.
또 설계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에 적극 협조했으며 실시계획 승인 절차와 시공사 입찰 공고를 병행하는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착공에 차질이 없도록 힘써 왔다.
박성준 도 교통건설국장은 "정부에서도 적기 개통을 목표로 여러 차례 언급한 만큼, 경남도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면서 "장기간의 공사로 인해 주민 불편이 최소화되고, 안전하게 시공될 수 있도록 국가철도공단,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와 함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