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은폐 의혹 해명·정식운항 재검토·오 시장 사과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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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은 29일 "무탑승 시범 운항 중이던 한강버스 101호가 물 위의 철제 부표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서울시가 이를 은폐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의 한강버스 사고 은폐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는 10월 17일 오후 8시 45분경 망원 선착장 인근에서 발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국토위원들은"한강버스 101호는 망원 선착장 접근 중 부표의 야간 등화 작동 불량으로 육안으로 부표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해 충돌한 것으로 보고됐다"며 "선박이 부표와 정면충돌한 직후 쓰러진 부표는 선체 하부 가운데 공간으로 통과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사고로 선체가 긁히고 부표 상부가 휘어지는 파손이 발생했다. 잠수부를 수배해 선체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후속 조치 필요가 서울시에 보고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충돌한 부표는 수면으로부터의 높이가 약 2m에 이르고 중량 5100kg에 달하는 철제 시설물"이라고 지적했다.
또 "제보에 의하면 서울시는 이 사고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나 투명하게 공개하고 조치하기는커녕 '외부에 유출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며 "사고내역에 대해 자료를 요구했으나 서울시는 아직까지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 사고가 오세훈 시장에게 보고되지 않았다면 이는 명확한 법령 위반임과 동시에 서울시 사고 대응 시스템에 심대한 결함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반대로 오 시장에게 보고되었다면 오 시장이 작정하고 사고를 은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다음 달 1일부터 한강버스 정식운항을 재개한다고 발표했으나 발표자료 어디에도 사고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며 "서울시가 사고 사실과 원인을 은폐한 채 또다시 성급하게 운항 재개를 결정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민경 서울시 대변인은 "한강버스 훈련 중 부표 접촉 사고는 즉시 보고돼 규정에 따른 조치가 완료된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선박 안전 점검 결과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사고 은폐' 주장은 시민 불안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정치공"세라고 일축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