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세미나는 주택산업연구원이 주관하고 국제질서전환기속국가전략포럼, 더불어미래경제성장전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안태준 의원, LH 서울지역본부가 공동주최했다.
세미나는 이언주 의원의 개회사, 안태준 의원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의 축사로 시작됐다. 주제 발표를 맡은 이지현 주택산업연구원 도시정비실장은 "안전하고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공공이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장기 소요 업무를 담당해야 한다"며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김근용 한국부동산원 연구원장이 좌장을 맡고 △이승주 서경대 교수 △이현석 건국대 교수 △최창규 한양대 교수 △조민우 국토부 주택정비과장 △김수진 LH 수도권정비사업특별본부 처장 △김형범 대한주택건설협회 정책관리본부장이 참여해 공공 역할 강화 및 제도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이언주 최고위원은 "도심과 수도권의 정비사업을 과감히 활성화해 주택공급의 예측 가능성과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LH는 발표와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제도개선 방향을 정리해 정책 제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현근 LH 서울지역본부장은 "이번 논의를 바탕으로 신속한 공공 도시정비사업 추진을 통해 도심 내 충분한 주택공급은 물론 노후하고 열악한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공공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