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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SOS운영' 평가는 경기도가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1년간의 기업SOS 운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시군을 선정하는 제도로, 기업애로 관심도, 기업애로 처리 성과, 규제 개선 실적, 홍보실적, 기업하기 좋은 시책 추진 등 다양한 지표를 기준으로 정량·정성 평가가 이뤄진다.
시는 2008년 '광주시 기업SOS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이후 줄곧 현장 중심의 기업 지원 체계를 구축해 왔으며 이번 수상을 포함해 2025년까지 총 16회 수상이라는 성과를 거두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기업 현장에서 체감하는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발굴·해결하기 위해 △찾아가는 기업애로 상담센터 △기관장 기업 현장 방문 △기업인 간담회 △현장기동반 운영 △일괄 처리 회의 등 다양한 소통·접수 창구를 적극 운영했다. 그 결과, 총 274건의 현장 상담과 32건의 기업방문, 31건의 기업인 간담회를 추진하며 기업과의 현장 접점을 대폭 확대했다.
아울러 방세환 광주시장은 매월 직접 기업 현장을 방문해 총 12회에 걸쳐 53개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현장에서 즉각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등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시정에 적극 반영했다.
시는 애로 해소에 그치지 않고 △자금 지원 △근로·환경 개선 △판로 및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기업 지원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며 지속적인 기업 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시 관계자는 "기업 현장의 불편을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지역경제 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며 "앞으로도 불합리한 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원 시책을 발굴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 광주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