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진로 설계부터 기초 학습까지”…서울시, ‘서울런’ 겨울 프로그램 운영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223010012413

글자크기

닫기

박아람 기자

승인 : 2025. 12. 23. 11:18

1대 1 맞춤형 진로 솔루션 지원
공학·예체능 분야 이색 진로 체험
clip20251223111748
지난달 서울런 학생들이 서경대 서울런 진로캠퍼스에서 대학 교수진 지도하에 헤어디자이너 진로 체험을 하고 있다. /서울시
서울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취약계층 청소년들이 학습 공백 없이 새 학년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맞춤형 학습·진로 지원에 나선다.

시는 '서울런'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교과 학습은 물론 진로 탐색과 대학 연계 체험까지 아우르며, 방학 기간 청소년들의 학습 흐름을 이어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먼저 진로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을 위해 개인별 맞춤형 진로 설계를 지원하는 '서울런 진로·진학 AI 코치'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참여 학생들은 AI 기반 진로·학습 심리검사 결과와 학생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공·진로 탐색과 진학 준비에 필요한 참고 정보를 단계적으로 제공받고, AI 모의 면접 기능을 통해 자기 점검과 연습도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서울런 회원 중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대학 캠퍼스에서 진로나 관심 직업을 체험해볼 수 있는 '서울런 대학 연계 진로캠퍼스'도 운영한다. 로봇·반도체 등 첨단 공학 분야부터 K-뷰티·K-팝 등 예체능 분야까지 다양한 전공 심화 체험 과정을 개설해 청소년들이 대학 실습실에서 교수진의 지도를 받으며 자신의 적성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겨울방학 중 발생하기 쉬운 학습 공백을 줄이기 위해 영어동행캠프와 교과별 온라인 특강 등 '교과 기초 학습'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특히 예비 중·고등학생과 입시 준비학생을 위한 강좌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해, 새 학년과 2027학년도 수능 대비 학습을 지원한다.

겨울방학 프로그램은 과정별로 사전 신청 또는 상시 이용 방식으로 운영되며, 세부 일정과 신청 방법은 서울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진우 시 평생교육국장은 "겨울방학은 학습의 흐름이 끊기기 쉬운 시기인 동시에 새 학년을 준비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서울런이 교과 학습부터 진로 탐색, 대학 연계 체험까지 방학 동안 필요한 지원을 촘촘히 제공해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속도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박아람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