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지원 확대 및 관계부처 협업 등 강화
통관 애로 해소 등 밀착형 컨설팅 등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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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2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K-푸드 글로벌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수출 목표는 지난 5년간 수출 증가액 36억달러(약 5조3420억원)를 2배 상향하는 공격적 수치다.
농식품부는 K-푸드를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A-B-C-D-E 5대 전략'을 본격 실시한다. 기존 수출지원 항목을 확대하고, 역대 최대 규모로 관계부처 협업을 추진하는 것이 골자다.
먼저 '찐 매력 제품 발굴·육성(Attractive authenticity)'을 위해 권역·시장별 전략품목을 선정하고 집중 지원한다. 주력시장인 미국·중국·일본 등의 경우 육류 메뉴에 어울리는 바베큐 소스류, 페어링 가능한 전통주, 유자·오미자 등 과일농축액을 기본 품목으로 설정해 수출을 지원한다.
정경석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전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수출전략 관련 브리핑을 통해 "미국·중국·일본 등에 치킨을 포함한 바베큐 식품이 상당히 많이 진출해 있다"며 "고기를 원활히 수출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바베큐와 어울리는 소스류를 집중 육성하면 관련 제품들이 많이 수출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망시장으로 떠오르는 중동은 할랄한우와 포도·딸기 등 신선과일을 집중 품목으로 설정해 수출을 지원하고, 유럽연합(EU)의 경우 고부가가치 건강식품과 열처리가금육 등을 전략 품목으로 선정한다.
농식품부는 이날 민·관 합동 'K-푸드 수출 기획단'도 구성해 유망 품목 발굴 및 권역별 전략 프로그램 기획 마련에 돌입했다. 관련 분야 민간위원 35명도 위촉했다.
K-푸드 수출거점 재외공관을 내년 1월 중 30개소 신규 지정하고, 권역별 전략·개척·잠재품목의 현지 진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글로벌 K-푸드 열풍이 이어질 수 있도록 민간 한식 교육·체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오픈랩형 교육 프로그램 '수라학교'를 내년 개설하고, 현지 요리 학교를 대상으로 한식 교육과정도 개설·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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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율 등 대외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농식품 수출 바우처 지원도 올해 360억원에서 내년 72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환변동보험 자부담율 완화 등 수출보험 지원과 인증·컨설팅 등 수출 특화 서비스도 확충해 나간다.
농식품부는 'K-이니셔티브 융합(Convergence with K-Initiative)'을 통해 해외 관광객이 K-푸드 소비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내년 치킨벨트를 시작으로 해외 관광객 수요 등을 고려한 한식벨트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등과 협업해 K-푸드를 소재로 한 콘텐츠 제작 및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OTT) 마케팅도 적극 추진한다. 한류·스포츠 행사 및 재외공관 사업 등과 연계한 홍보도 병행한다.
이어 '디지털·기술 혁신(Digital·Technology & Innovation)' 일환으로 푸드테크 산업 육성 등 미래 수출 성장동력도 확보한다. 한강라면기계, 3D 푸드프린터, 튀김로봇 등 K-푸드 외연을 확장해 패키지 수출 전략도 마련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식품제조업 수출 역량 제고를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해 생산성도 높인다. 내년 '스마트 수출전문단지'도 20개소 신규 조성한다. 기후변화에 대응해 신선 농산물 수출 규격물량 및 품질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다.
정경석 식품산업정책관은 "수출용 국산 신품종을 육성·보급해 제2의 샤인머스캣을 발굴할 것"이라며 "통관 애로 방지를 위해 과학적인 근거 데이터 확보와 연구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중동 등 유망시장 진출 확대(Expand global market reach)'도 추진한다.
중동 등 유망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할랄식품 수출협의체'를 국내 인증기관 외 수출기업까지 참여하도록 확대 개편한다. 국가식품클러스터(익산) 내에 '해외수출지원센터'를 신설하고, 통합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중동·아프리카 진출 확대를 위해 코트라 농식품 중점무역관 지정을 1개소에서 4개소로 확대하고, 해외식품인증 예산 및 지원 비율도 확대한다.
관계부처 협업도 확대한다. 산업통상부와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활용해 물류 인프라를 확충하고, 통관·인증 등 컨설팅을 지원한다.
외교부와 K-푸드 수출거점 재외공관을 중심으로 검역·통관·위조상품 대응 등 기업 애로해소도 지원할 계획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맞춤형 안전기술 지원 확대를 협업하고, 지식재산처와 '짝퉁 K-푸드' 유통 단속도 실시한다. 기획재정부·관세청 등과 협업해 주력 K-푸드 품목분류코드 신설을 추진하고, 원산지 인증 간소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송 장관은 "민·관 수출기획단의 속도감 있는 운영으로 K-푸드 비상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관계부처 합동 전략이 현장에서 수출기업을 든든하게 뒷받침하고, 글로벌 비전과 2030년 수출 목표 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