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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천 칼럼] 사회적경제와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재양성

[정영천 칼럼] 사회적경제와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재양성

기사승인 2021. 06. 07.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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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와 함께하는 4차 산업혁명의 의미<18>
정영천 (한양대 에리카 교수)
한양대 에리카 교수
사회적기업진흥원이 지난 2010년 설립된 후 사회적경제는 양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사회적경제기업 중 사회적기업의 경우, 2010년 408개에서 2021년 5월 말 기준 3440개로 그 수가 8.5배 증가했다. 물론 전체 중소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 측면에서는 그 비중이 0.1%에 불과하지만 사회적 관심 측면에서는 이미 주목을 받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양적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초점을 옮겨야한다. 우선 사회적기업의 업종별 분포를 살펴보자. 사회적기업의 대부분 업종은 사회서비스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취약계층 지원과 고용창출이라는 기본적인 사회적기업의 미션수행에 그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외부환경은 계속 급변하고 있다. 사회적경제를 성장시킬 때 우선적인 방점은 정부가 독자적 능력만으로는 지원하기 어려운 분야에 대한 보완을 사회적경제가 담당한다는 것에 두었다. 그 결과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은 주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성장했다. 사회적경제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초기 사회사업가, 복지관련 종사자 중심으로 이런 성장이 이뤄졌다. 10여 년이 흐른 지금, 대다수 초기 운영자들이 50대에 진입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이런 1세대의 훌륭한 바탕 다지기를 기초로 사회적경제가 질적 성장을 이끌기 위해서는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인재양성이 중요하다. 코로나19로 글로벌 메가트렌드가 변화하는 가운데 사회적경제가 여전히 취약계층 지원에만 중점을 두면, 사회적경제가 시장경제와 함께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다. 사회적경제는 이제 UN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기반으로 ESG(환경,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서 필요한 것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지식을 사회적경제에 접목할 융합인재 양성교육이다.

학령인구 감소로 대학의 존립이 위협받는 지금, 대학의 사회적경제 교육의 목표를 사회적경제 기업 취업으로 한정하면, 교육수요가 제한된다. 그래서 그 목표를 4차 산업혁명을 학습한 인재가 ESG의 문제해결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두어야한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와 환경 관련 문제 파악 및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트렌드에 맞는 디지털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기본적인 교육모델은 빅데이터 확보와 이의 분석을 통한 문제해결 방안 도출이 될 것이다. UN글로벌펄스의 D4D(Data for Development)는 개도국의 빅데이터를 취약계층보호에 활용하고 있고, 국내 스타트업 헬스허브는 아프리카 결핵 판독서비스에 데이터 원격판독 기술을 활용하는 등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의 트렌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디지털 변화, 이러닝과 전자상거래, 핀테크를 가치사슬로 연결하는 것이다. 시장과 사회문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공공데이터화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하여 기회를 탐색하는 데 활용하기 위해 조직구조를 디지털화하고, e러닝을 통해 관련 기술을 학습하여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를 전자상거래를 통해 거래하며 핀테크를 통한 자금조달과 결제시스템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가치사슬이 전환되고 있다.

3년 전부터 필자는 “사회적경제 발전 이제 대학이 나서야할 때”라는 슬로건 아래 교육부 산학협력선도대학 사업 참여 대학 간 사회적경제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 비대면 지속, 성장사다리의 축소라는 글로벌 변화에 대응하려면 기존의 사회적경제교육에 대학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되 사회적기업가정신과 4차산업분야의 융합을 도모할 때 학생들의 진로가 다양해져서 사회적가치 창출 가능자(Enabler)들의 양성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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