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설비관리 담당 직원들이 Drive 패널 앞에서 태블릿으로 포인트 시스템에 접속해 이상 조치 방법을 학습하고 있다./제공=포스코
포스코가 제철소 현장 제어장치 복구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검색 시스템 ‘포인트(POINT)’를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포인트는 설비 이상 시 문제의 원인을 찾아 가장 적합한 조치나 점검 방법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제철소의 대표적 제어장치 Drive·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등은 고장 유형이 다양하고 복잡해 원인 파악이 어렵고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조치 편차가 크게 나는 등 복구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소하고자 포스코는 설비 제어 전문가와 AI 전문가들을 모아 △각종 매뉴얼을 포함한 기술 자료 △직원들의 50년 정비 기술 및 이상 조치 노하우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 데이터베이스화한 후 스마트 검색 솔루션을 개발했다.
해당 시스템은 조치 방법을 단순히 나열하던 과거 수준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고장 원인과 발생 확률, 점검 우선순위 등을 함께 제공해 최적의 조치 및 점검 방법을 제시한다. 시스템 사용 후 조치 결과와 만족도를 피드백하면 정확도가 올라가도록 설계돼 있어 활용 실적이 늘어날수록 고장 진단 기능이 향상된다.
이 시스템은 앱 형태로도 개발돼 태블릿, 스마트폰 등이 있으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누구나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아울러 현장 경험이 부족한 신입 또는 타부서 전입 직원들도 평상시에 장애 유형을 학습하고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 등을 적극 활용 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인트 시스템 도입으로 작업자 간 조치 기술 편차가 줄며 설비 복구에 소요되는 시간이 평균 30% 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