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KB캐피탈 ‘중고차 판매 소요기간 예측’ 시스템으로 특허 취득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10715010009025

글자크기

닫기

김지수 기자

승인 : 2021. 07. 15. 11:14

[사진자료]중고 자동차 판매관리 시스템 소요기간 산출 예시
중고 자동차 판매관리 시스템 소요기간 산출 예시. 자료=/KB캐피탈
KB캐피탈은 지난달 23일 특허청으로부터 ‘중고 자동차 판매 관리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결정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특허를 결정받은 ‘중고 자동차 판매 관리 시스템’은 KB차차차의 인공지능 기반 기계 학습 모델을 활용해 카이스트와 함께 개발한 것이다. 중고차 딜러들이 매물 판매 시 판매 금액을 등록할 경우, 등록한 중고차 판매 금액에 따라 판매 소요기간을 예측해주는 시스템이다.

KB캐피탈은 시중에서 통계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는 중고차 시세와 달리 개별 차량에 맞춘 보다 정확한 개인화된 내차 시세를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으로 모델을 개발했다. 이를 지난 2018년 11월부터 KB차차차에 탑재해 차별화된 시세를 제공하고 있다. 이후 해당 모델을 계속 고도화하고, 동시에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검토를 진행해왔다.

이번엔 중고차 판매 예측과 구매에도 딜러와 소비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로 특허 결정까지 받게 됐다.

KB캐피탈은 특허를 받은 시스템을 통해 KB차차차를 이용하고 있는 딜러들이 최적화된 판매가격으로 중고차 매물을 등록 할 수 있도록 판매 예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중고차 딜러들의 차량 판매 편의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딜러들이 차량을 매집하는 경우에도 판매일수 예측에 따른 재고관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영업관리가 KB차차차 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또한, 해당 시스템은 딜러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KB차차차에서 내 차를 직거래 판매 시 차량 판매 소요기간이 측정되기 때문에 가격 설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KB캐피탈 황수남 대표이사는 “중고 자동차 판매관리 시스템은 빠른 시일 내에 KB차차차에 적용할 예정으로, 신뢰도 높은 자동차 가격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KB차차차를 이용하는 딜러들이 공급과 수요의 예측이 가능해져 영업의 편의성이 증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KB캐피탈은 해당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정보와 데이터가 필요한 스타트업 및 사업자들에게 문을 열어놓고, 다양한 협력방안과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중고차 유통 문화 선진화와 소비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KB차차차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한편, KB차차차는 내 차량 등록 한번만으로 리콜 정보, 정기검사, 보험 정보, 사고 이력 등 을 주기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차량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한 ‘내차고’ 서비스 개편을 진행하는 등 소비자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김지수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