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기부, 아시아태평양 지역 지속 가능발전 사업모델 발굴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10903010002000

글자크기

닫기

오세은 기자

승인 : 2021. 09. 05. 12:00

중기부,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태평양 지속 가능발전 사업모델 공모전' 개최
중소벤처기업부는 5일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태평양 지속 가능발전 사업모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작년 9월 아시아개발은행과 공동으로 6000만 달러 규모의 ‘ADB 벤처펀드’를 조성했다. ADB 벤처펀드는 국제기구와 공동으로 조성한 최초의 펀드로 모태펀드가 1000만 달러, 기획재정부 이(e)아시아지식협력기금이 500만 달러를 출자했다. 이 펀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국내·외 스타트업에 중점 투자하고 있다.

중기부는 공동펀드 조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해 내기 위해 ‘아시아태평양 지속가능발전 사업모델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 참가 대상은 국내·외 스타트업과 대학생 (예비)창업가이며 공모 주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7대 과제 중 중점 과제인 기후변화 대응과 성평등으로 선정했다. 총 두 차례의 심사를 통해 최종 3개 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심사진은 아시아개발은행, 임팩트 분야 벤처캐피털 등으로 구성되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우수한 사업모델을 선별해낼 예정이다. 1차 심사를 통해 선정된 5개 팀은 보다 기업설명회(IR) 전략 멘토링을 받게 되며 최종 선정된 3개 팀에는 각각 중기부 장관상, 아시아개발은행벤처스상,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상을 수여하고 상금은 각각 1000만원, 500만원, 300만원을 받게 된다.

또 최종 선정 팀에는 투자유치를 통해 사업모델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임팩트 분야 국내·외 벤처캐피털을 대상으로 IR을 개최하는 등 투자 연계 후속 지원도 할 계획이다. 접수 기간은 6일부터 10월 15일까지이며 공모전 전용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받는다. 최종 심사와 시상식은 올해 연말에 개최 예정인 ‘ADB 벤처 로드쇼’와 연계해 진행될 예정이다.

양승욱 중기부 벤처투자과장은 “국제기구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오면서 마련한 기회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지속 가능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창업가, 스타트업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오세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