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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디지털 전환·탈탄소 반영한 ‘제2차 항로표지 수정계획’ 발표

해수부, 디지털 전환·탈탄소 반영한 ‘제2차 항로표지 수정계획’ 발표

기사승인 2021. 09. 23.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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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개요도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개요도./제공 =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가 디지털 전환, 탈탄소화 등 해상교통 환경 변화를 반영해 ‘제2차 항로표지 기본계획(2015-2024)’을 수정해 고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항로표지 기본계획은 항로표지법에 따라 해수부가 수립하는 10년 단위의 항로표지 개발에 관한 중장기 계획으로, 수립 후 5년마다 여건 변화를 고려하고 타당성을 검토해 변경하고 있다.

이번 제2차 항로표지 기본계획 수정계획은 △차세대 항법 및 항로표지 개발 △항로표지 기반시설 확충 △항로표지 관리 운영 효율 제고 △국제사회 위상 강화 및 등대해양문화 확산이라는 4대 전략, 17개 세부 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위성항법시스템의 위치 오차범위를 기존 1m에서 10㎝ 이하로 줄일 수 있는 해양 위치정보 고도화 기술을 2024년까지 개발하고, 범부처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운영 구축사업에 참여해 2027년부터 센티미터급 위성항법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자체·어촌계의 요구와 현장 여건 변화 등을 반영해 2024년까지 등대와 등표 102기를 대폭 확충한다.

또 ‘2030 친환경 관공선 전환정책’에 따라 전기추진 기반 100t급 항로표지선 1척, 500t급 부표정비선 1척을 건조해 항만 탄소중립과 미세먼지 저감에도 기여한다.

지방해양수산청별로 운영 중인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을 통합하고, 해양안전 애플리케이션인 ‘해로드’의 이용자 편의도 높인다.

직원이 상주하는 유인등대 중에서 활용도가 낮아진 6개소는 2024년까지 무인화를 추진한다.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의장국으로서 항로표지 분야 핵심기술의 국제기준 관리 및 정책 조정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명노헌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항로표지 발전 방향과 핵심기술의 활용방안을 반영한 제2차 항로표지 기본계획의 수정계획을 수립했다”며 “수정계획에 따른 과제를 적극 추진해 미래 해상교통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더욱 안전한 바다를 조성해 나가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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