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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통신망 장애 원인 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

KT “통신망 장애 원인 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

기사승인 2021. 10. 25.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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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발생한 KT 통신 장애의 원인은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로 파악됐다.

KT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우선 통신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라며 “이번 장애 원인이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KT는 “정부와 더욱 구체적인 사안을 조사하고 파악되는 대로 추가설명을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40여분 가량 KT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이번 통신장애로 전국 곳곳의 가입자들이 인터넷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었다. 인터넷 검색, 증권거래시스템, 결제시스템부터 KT 통신망을 이용하는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등도 접속 오류가 발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T 유·무선 인터넷 장애가 발생하여 정보통신사고 위기경보 ‘주의’ 단계를 11시 56분 발령했다.

12시 45분경 KT로부터 서비스 복구가 보고되었지만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사고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을 상황실장으로 ’방송통신재난대응상황실‘을 구성해 완전한 복구여부를 확인 중이다.

사고원인에 대해서도 시스템오류, 사이버공격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계전문가들과 함께 심층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KT로 하여금 이용자 피해현황을 조사토록 조치했다.

과기정통부는 사고원인 조사 후 재발방지대책 등 후속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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