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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 개발사를 조사한 결과 10월에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한(중복을 제거한 순사용자수) 앱 개발사는 구글로 순 사용자가 3,760만 명으로 조사됐다.
그 뒤를 카카오 3727만명, 네이버 3545만명, SK텔레콤 2388만 명, 쿠팡 2036만명, [메타] 1,598만명, KT 1329만명, 우아한형제들 1322만 명, 당근마켓 1319만명 순이었다.
지난 10월에 한국인이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한 앱 개발사는 구글로 사용시간이 720억분으로 조사됐다. 그 뒤를 카카오 465억분, 네이버 326억분, SK텔레콤 136억분, 메타 103억분, 넷플릭스 43억분, 바이트댄스 36억분, 쿠팡 25억분, 트위터 25억분 순이었다.
이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전체 앱 사용시간 중 26%를 구글의 앱에서, 17%를 카카오의 앱에서, 12%를 네이버 앱에서 이용한 것을 의미한다. 그 뒤를 SK텔레콤 5%, 메타 4%, 넷플릭스 2%, 바이트댄스 1%, 쿠팡 1%, 트위터 1%의 순으로 상위 9개 앱 개발사가 한국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전체 앱 사용시간의 68%를 점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본 조사에서 앱 개발사란 본사와 관계사의 앱들을 포함한 것으로 카카오는 카카오, 카카오뱅크,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 관련 회사 앱들을, 네이버는 네이버, 라인, 스노우, 네이버웹툰 등의 관련 회사 앱들을, SK텔레콤은 SK텔레콤, SK플래닛, 티맵모빌리티, 11번가 등의 관련 앱들을, KT는 KT, KT CS, 지니뮤직 등의 관련 앱들을 포함했다. 삼성전자 등 스마트폰 제조사의 앱들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