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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만으론 2% 부족해”…동영상 리뷰에 MZ세대 소비자들이 몰린다

“사진만으론 2% 부족해”…동영상 리뷰에 MZ세대 소비자들이 몰린다

기사승인 2021. 12. 16.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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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꾹꾹' 일평균 등록 영상 리뷰수 1.5만건
SSG닷컴, '프리미엄 리뷰' 이벤트 매월 실시
쿠팡, 체험단 통해 우수 리뷰어들에 혜택
이커머스 업계의 리뷰 서비스가 사진·텍스트를 넘어 영상 콘텐츠로 진화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에 익숙한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제품의 상세 정보를 영상으로 공유하는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기업들은 상품평에 공을 들이며 이와 관련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시장에선 최근 허위 리뷰를 생산하는 사례가 등장하고 있는 만큼 업계의 리뷰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동영상 콘텐츠가 더욱 힘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11번가에서 운영중인 동영상 리뷰 서비스인 ‘꾹꾹’의 현재 일 평균 등록 영상 리뷰 수는 약 1.5만 건에 달한다. 2019년 이커머스 기업 최초로 ‘꾹꾹’ 탭을 론칭한 11번가는 기존 사진이나 텍스트로 작성되는 후기와는 다르게 실제 크기와 사용방법·착용 모습 등을 더한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별화를 꾀했다.

11번가는 “흔히 접하는 광고성 영상이 아닌 11번가에서 직접 구매한 사람들이 스스로 촬영과 편집에 공을 들인 영상”이라며 “간편조리식품이나 반려동물 용품 등 사진으로 담기 어려운 내용들을 고객의 관점에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실제 회사 측에 따르면 인테리어 소품이나 의류·화장품 등 생생한 ‘사용기’를 볼 수 있는 품목들의 조회수가 높으며 ‘쿡방’, ‘먹방’ 등의 식품 리뷰가 공감과 좋아요(꾹)를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도 고객들의 우수한 리뷰 사례를 프리미엄 리뷰로 선정해 리뷰 코너 상단에 배치하는 ‘프리미엄 리뷰’ 이벤트를 매월 실시해오고 있다. SSG닷컴은 “상품 상세 페이지 외에도 디테일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동영상 리뷰 도입했다”며 “많은 글을 작성하지 않아도 영상을 통해 구체적인 상품 정보와 후기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전했다. 회사 측은 향후 월별 우수 사례를 공유해 리뷰 퀄리티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계획이다.

쿠팡도 구매 고객들에 한해 영상·사진 등의 리뷰 게재가 가능하다. 특히 쿠팡은 2주에 한번씩 초대 형태로 체험단을 운영하며 우수 리뷰어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체험단에 선정되면 최신 상품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우수 리뷰어는 계속해 초대가 가능하다. 리뷰어 점수와 랭킹 순위가 높을수록 쿠팡체험단에 초대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시장에선 유튜브나 SNS를 통해 언박싱 콘텐츠로 초기 주목을 받은 동영상 리뷰가 객관적이고 디테일한 평가로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있다는 해석이다. 또한 이제는 단순히 제품 리뷰를 넘어 소비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측면이 강해지면서 더욱 이목을 끌고있다는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영상 콘텐츠 소비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동영상으로 정보를 얻을 때 좀 더 디테일한 부분까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사진은 단편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정보에 제한적인 반면에 동영상은 길이도 길고 사진보다는 세세한 부분까지 볼 수 있어서 동영상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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