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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회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현대기아협력회, 한국지엠협신회, 쌍용협동회 등의 연합체로 2019년 발족했다.
이들 10개 기관은 “최근 화물연대가 생존위기에 처한 자동차 업종을 대상으로 파업과 물류 방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극단적인 이기적 행동으로 규정하면서 이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화물연대 내부에서도 일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등 요구 사항은 자동차 물류 업종의 경우 임금이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수준보다 높아 해당이 없다며 반대하는 상황”이라면서 “조립산업 특성으로 인해 한 가지 부품이라도 물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전체 자동차 산업의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약점을 악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분노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약 3만개 부품조립으로 생산되는 등 자동차 산업은 전형적 조립산업이며 적시생산방식(JIT, Just In Time)으로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어 원활한 물류가 필수적이다. 때문에 단 하나의 부품이라도 공급이 되지 않는다면 완성차 생산도 중단돼 물류가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10개 기관은 화물연대의 파업과 물류방해 행동과 관련해 우선 화물연대가 자동차업계의 가동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파업과 물류방해 행동이나 기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10개 기관은 “이런 요청에도 불구하고 파업 등으로 인해 우리 업종에 피해를 야기하는 경우 고발, 고소 등 법적 조치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행정 및 사법 당국은 생존위기에 처한 자동차 산업이 이러한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으로 인해 결정적 파국에 이르지 않도록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엄격한 법 집행을 신속히 해줄 것”을 촉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