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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PLCC는 2015년 현대카드-이마트간 제휴로 첫선을 보인 뒤 2019년 11종, 2020년 21종, 지난해 54종, 올해는 7월 말까지 7종 등 총 110종에 달했다.
지난해 8월 기준 435만장이던 PLCC는 지난 7월에는 621만장으로 급증했다. 이 중 80%에 달하는 497만장이 현대카드에서 발급됐다.
가장 많이 발급된 PLCC는 현대카드와 이베이가 제휴한 스마일 신용카드로 2018년 출시 이후 7월 말까지 71만장이 넘게 발급됐다.
유 의원은 "카드사 입장에서는 적극적인 마케팅 없이 PLCC 카드를 출시해 제휴 브랜드의 충성 고객을 흡수할 수 있어 매력적"이라면서도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제휴 브랜드에 혜택이 집중돼 범용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카드사들이 PLCC 카드 출시에만 몰두해 제휴 브랜드에 대해 제대로 검증하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만큼 금융당국이 이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