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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긴급복지 핫라인’ 가동…전화 한 통으로 상담부터 지원까지

서울시, ‘긴급복지 핫라인’ 가동…전화 한 통으로 상담부터 지원까지

기사승인 2022. 10. 16.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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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다산콜센터와 연계해 긴급복지 핫라인 상담 강화
최초 상담 후 4~5일 이내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지급
서울시청
서울시청 전경 /박성일 기자
'수원 세모녀 사망사건' 등과 같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 안타까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복지상담센터'가 서울 25개 전 자치구에서 운영된다.

서울시는 경제적으로 위기를 겪는 가구가 전문적인 상담과 신속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난달 30일 120다산콜센터와 연계한 '복지상담센터'를 출범했다고 16일 밝혔다.

센터는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이 직접 상담을 지원하며 위기가구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안내한다.

다산콜로 전화한 후 음성 안내에 따라 3번(긴급복지·코로나 및 행정일반)을 누르면 상담사가 자치구 복지상담센터로 연결한다. 상담은 자치구별 센터의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이 맡는다. 실제 지원 권한이 있는 직원이 상담하며 더 빠른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야간이나 공휴일에는 다산콜센터로 상담을 신청하면 센터 운영일에 상담받을 수 있다. 직접 자치구 복지상담센터로 전화해 상담받을 수도 있다.

센터는 전화 수신 후 다음날 오후 6시까지 위기가구에 대한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지급은 최초 상담 후 4~5일 내에 이뤄질 예정이다.

시는 최초 상담 후 4~5일 내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를 지급해 경제적 긴급위기 가구의 생활이 빠르게 안정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일회성 긴급 지원에 그치지 않도록 복지제도권 내 돌봄 대상으로 관리해 지속적으로 복지·돌봄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복지제도에 편입되지 못하거나 사회적으로 고립된 가구가 없도록 다양한 발굴방안을 마련하고 촘촘한 돌봄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위기징후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역의 사회·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자치구별 고위험 지표를 선정·조사하고, '세대주 사망가구' 지표와 같은 실효성 높은 정보를 전수조사해 발굴 가능성을 높여나간다.

아울러 이달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센터'를 신설해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복지서비스에 대한 상담뿐만 아니라 법률·금융 등 전문 분야 상담을 지원하는 등 위기가구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김상한 시 복지정책실장은 "도움이 절실한 시민들이 좀 더 쉽게 신청하고 상담받을 수 있고, 긴급한 위기 상황에 숨통을 틔어드릴 수 있도록 빠르게 지원하겠다"며 "발굴된 가구의 실질적인 위기 해소를 위해 지원 가능한 복지제도 연계 방안을 다각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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