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약재소(서울리프)는 서울 은평구에서 유명한 한약재 명가로 2대에 걸쳐 50년 이상 오프라인 한약재 도매상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화학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천연 한약재로 한방식품을 개발하며 2022년 서울 어워드에서 우수상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경쟁력 있는 상품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온라인 진출은 소상공인에게 여전히 큰 고민이었다.
류종혁 서울약재소 대표는 지난해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하고 있는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 사업을 처음 접하게 됐다.
22일 중소기업유통센터에 따르면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은 현장실습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특히 올해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은 전국 단위 현장실습을 위해 부산·대구·광주 등 지방 거점 소담스퀘어 등을 활용해 지역 거주 소상공인을 위한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내용 역시 소상공인 조사 결과 가장 필요로 하는 실무·핵심 위주로 구성돼 참여자 설문 조사 결과 평균 95점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사업 중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류종혁 대표는 작년 교육 수료 후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추게 됐고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올해 교육도 이어서 신청했다. 라이브커머스 교육을 듣고자 해도 민간 기관의 교육 비용이 높아 선뜻 참여가 어려운 상황에서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그는 "내가 어떤 점이 부족한지 전문가에게 현장에서 직접 피드백을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으며 강사의 노하우와 팁을 실제로 적용해보는 실전 수업을 통해 평소 갖고 있던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에 참여하는 소상공인은 이러닝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차별화 기법' '소구점 파악' 등 핵심 이론을 충분히 학습한 뒤 전문가 밀착형 현장실습으로 실전 감각을 쌓는다. 소상공인은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진출에 도전했다가 효과가 없으면 금방 자신감을 잃고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소상공인에게 특히 필요한 교육은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직접 실전 노하우와 피드백을 듣고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현장·실무형 교육을 통해 소상공인이 자신감을 갖고 지속해서 라이브커머스 운영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을 수 있다.
중소기업유통센터의 관계자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플루언서 교육은 2020년부터 올해로 4년째 운영돼 그간 축적된 소상공인 피드백을 반영한 '맞춤·특화형'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는 점이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 사업만의 차별점"이라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