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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CU, 사케 브랜드 ‘쿠’ 론칭…“신규 수요 창출”

편의점 CU, 사케 브랜드 ‘쿠’ 론칭…“신규 수요 창출”

기사승인 2024. 08. 04.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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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mmm(음)!·위스키 프레임에 이은 세 번째 주류 브랜드
첫 상품은 '오니노카나보'…1인가구 겨냥 300㎖짜리 소용량
CU_차별화 사케 쿠 론칭_1
편의점 CU가 다양한 주류를 즐기는 MZ세대를 겨냥해 업계 최최로 차별화된 사케 브랜드 '쿠'를 론칭했다.
편의점 CU는 업계 최초로 차별화 사케 브랜드 '쿠'를 론칭한다고 4일 밝혔다. 2021년 와인 브랜드 mmm(음)!과 올해 위스키 브랜드 FRAME(프레임)에 이은 세 번째 주류 브랜드다.

다양한 주류를 즐기는 MZ세대를 겨냥해 편의점에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사케에 힘을 실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복안이다.

사케는 전체 주류 중 매출 비중은 미미하지만 최근 하이볼과 함께 편의점에서 가장 가파른 매출신장률을 보이는 카테고리 중 하나다.

실제로 CU 사케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살펴보면 2020년 86.2%, 2021년 69.0%로 감소하다가 2022년 1285.6%, 2023년 706.2%로 큰 폭으로 반등했고 올해(1~7월) 역시 76.4%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CU 사케 브랜드 '쿠'는 CU를 한글 그대로 발음한 이름이며, 일본어로 쿠(空/食う)는 '빌 공'자에 하늘을 의미함과 동시에 '먹다'라는 속뜻도 있어 먹고 마시기 좋은 사케라는 의미다.

쿠의 첫 상품은 '오니노카나보'라는 사케다. 일본의 사케 전문 제조사인 긴반 주조에서 만든 것으로 1인 가구에 맞춘 300㎖짜리 소용량으로 기획됐다.

오니노카나보는 도깨비 방망이라는 뜻으로 범에게 날개를 달아줬다는 관용구로도 쓰여 이 사케를 마시면 모든 일이 잘 풀릴 거라는 희망의 메시지가 담겨있다.

오니노카나보는 사케의 달고 쓴 정도를 나타내는 일본 주도 상 단맛이 적은 +3의 가라구치에 속하며 쌀 특유의 담백한 맛과 풍미, 은은한 산도가 조화로운 술이다. 일본 사케는 단맛과 감칠맛이 높을수록 아마구치(甘口), 반대로 그 정도가 적을수록 가라구치(辛口)로 분류된다.

조희태 BGF리테일 주류팀 MD는 "급변하는 주류 트렌드에 맞춰 이번에도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사케 시장을 특화해 차별화 브랜드와 상품을 도입했다"며, "새로움을 추구하는 젊은 애주가들의 취향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주류 영역을 발굴하고 국내외 양조장과 협업해 신제품들의 출시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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