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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민원인 응대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인의 폭언, 폭행 등 비상상황에 대비하고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한 조치다.
이 훈련은 경찰서와 합동으로 상·하반기,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민원서류 발급 중 발생한 민원인의 폭언 및 폭행 상황을 가정해 민원 업무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다른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훈련은 △민원인 폭언 △폭언 중단 요청 및 위법행위에 대한 녹음 고지 △비상벨 작동 및 민원인 제지 △피해공무원 분리 및 방문 민원인 대피 보호 △경찰 특이민원 제압 및 인계 등의 단계별 시나리오에 맞춰 실제 상황처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기적인 모의훈련으로 비상상황 대처 능력을 높여 안전한 민원실 근무환경을 확보를 통해 양질의 대민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