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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 따라 잡는다!…정부, 2027년까지 자율주행 상용화에 1.1조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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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지영 기자

승인 : 2021. 03. 25. 06:00

레벨4+ 자율주행 목표로 1조 974억원 투자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출범
전문가들 "R&D 투자 긍정적, 지속 이어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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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머지 않은 미래엔 도로서 쉽게 자율주행차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오는 2027년까지 세계 최초로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4개 부처가 힘을 합쳤고, 연구개발(R&D)에만 약 1조 1000억원 가량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정부가 선도적으로 나서 미래 먹거리를 위해 ‘통 큰’ 투자를 단행한 것에 전문가들의 긍정적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은 24일 한국자동차회관에서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의 상용화를 목표로 1조 974억원 규모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이끌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도 출범했다.

레벨4 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높은 수준의 자율기술이다. 모든 구간에서 운전자가 손을 대지 않고 운전하는 완전자율차(레벨5) 앞 단계다. 융합형 레벨4+는 자율주행 기술뿐 아니라 인프라와 사회 서비스까지 모두 레벨4 이상으로 혁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자율주행기술은 시스템이 운전자를 지원하는 수준에 따라 총 5단계로 구분된다. 구체적으로 0단계는 아무런 보조가 없는 상태, 1단계 운전자 보조(일정한 속도로 주행 가능한 크루즈컨트롤 등), 2단계 부분 자동화(차로유지 보조, 차간거리와 속도 유지까지 가능한 수준), 3단계 조건부 자동화(고속도로 등에서 스스로 차선변경까지 가능한 수준), 4단계 고도 자동화(특정 조건에서 운전자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수준), 5단계 완전 자동화(무인자동차) 등이다. 4단계 이상부터는 긴급 상황 발생 시 자동차가 스스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자율주행으로 평가된다.

자율주행사업단은 해당 사업을 보다 유기적으로 추진하고 연구 성과의 사업화를 높이려고 신설된 공익법인이다. 현대차그룹에서 오랜 기간 자율주행 관련 신기술 개발을 담당한 최진우 사업단장을 포함해 총 17명으로 구성됐다.

사업단은 그동안 부처별로 나눠 추진해온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을 총괄 기획·관리하고 사업성과의 보급·확산 등 사업화 촉진에 힘쓸 계획이다. 공공·민간 협력의 가교 역할도 맡는다. 사업단은 차량융합 신기술, ICT(정보통신기술)융합 신기술,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생태계 조성 등 5대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또 정부는 데이터 댐 사업에서 구축한 방대한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해 자율주행 기술의 경쟁력과 신뢰도를 높이고, 2024년까지 레벨4 자율주행의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출범식에서 “자율주행을 우리 자동차 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자 전방위로 지원하겠다”면서 “사업단은 융합·연계의 생태계 조성과 성과 지향적 사업 관리에 전력을 기울여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정부의 대규모 R&D 투자가 미래차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의미있는 투자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우리나라는 아직 다른 선진국에 비해 자율주행 관련 기술이 3~4년 정도 뒤쳐져 있다”며 “선진국과의 격차를 줄이려면 정부가 지금처럼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도 “앞으로도 자율주행차 관련 R&D 투자를 지속해야 할 것”이라며 “다만 정부가 자금력만 투자해선 안 되고 신규 산업의 개발과 상용화를 막는 규제도 풀어주면 이번 투자와 더불어 더욱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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