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건보, 제13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 개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11209010005309

글자크기

닫기

최연재 기자

승인 : 2021. 12. 09. 10:14

한국의료패널 자료 활용해 학술논문 발표 및 토론의 장 마련
1480300083-11
/제공=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함께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3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10일 오전 9시 온라인 유튜브(채널명 ‘국민건강보험공단’)로 생중계되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관련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해 △건강불평등과 한국의료패널의 활용 △의료이용과 의료비 부담 △건강형평성 △고령화시대와 돌봄 등과 관련된 주제발표와 토론을 비롯해 한국의료패널 활용 연구자를 위한 연구방법론 특강이 진행된다.

오전 기획세션에는 ‘건강불평등과 한국의료패널의 활용’을 주제로 옥민수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의 ‘빅데이터와 건강형평성 연구’를 시작으로 박유경 강원대병원 교수의 ‘건강형평성 연구, 질적 접근이 주는 함의’를 비롯해 김준호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 센터장의 ‘보건의료정책과 건강형평성을 위한 한국의료패널 지표 활용’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오후에는 총 6개 세션이 구성, 13개 주제별 발표와 2개의 연구방법론 특강이 이어진다. 의료이용과 의료비 부담 섹션에서는 이재호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의 ‘상용치료원 보유 현황과 추이’가 발표되고, 고령화 시대와 돌봄에서는 석재은 한림대 교수의 ‘초고령사회의 돌봄책임과 돌봄체계의 재구성’ 등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8월부터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학술논문 공모전에서 접수된 논문 중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5편(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장려상 2편)의 연구논문도 발표된다.

또 올해는 2기 패널이 활용된 첫 학술대회로 한국의료패널자료 활용 활성화와 함께 패널자료 연구자들의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연구방법론 특강이 함께 진행된다.

공단 관계자는 “그 동안 한국의료패널은 국민들의 의료이용과 가계부담의료비 지출에 관한 주요 근거 자료로 그 역할에 충실했다”며 “2기 패널로 구축되는 자료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보건의료분야 조사자료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 기관은 국민들의 의료이용과 가계부담의료비·건강행태 및 건강상태 등과 관련된 지표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건강보장 정책 모니터링을 포함한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주요 근거 자료로 그 활용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연재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