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건희 컬렉션부터 외규장각 의궤까지” 올해 국립중앙박물관서 만난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20216010007943

글자크기

닫기

전혜원 기자

승인 : 2022. 02. 16. 10:13

올봄 '이건희 컬렉션' 300여점 전시...아스테카·합스부르크 특별전도 선보여
메소포타미아실 7월 공개...인공지능 서비스, 장애인 콘텐츠 확대
이건희기증전_정선 인왕제색도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제공=국립중앙박물관
올해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이건희 컬렉션’ 300여점을 비롯해 아스테카 문명전, 합스부르크 왕가 보물전, 외규장각 의궤 특별전 등을 만날 수 있다.

우선 국립중앙박물관은 오는 4월 기획전시실에서 ‘어느 수집가의 초대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을 선보인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자료 300여 점이 나온다. 지난해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이 연 전시에 출품된 작품 135점의 갑절이 넘는 수치다.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와 모네가 그린 ‘수련이 있는 연못’, 김환기의 푸른색 전면 점화 ‘산울림’ 등이 공개된다.

4월 28일부터 8월 28일까지 이어지는 전시는 이건희 삼성 회장 유족이 국가에 기증한 문화재와 미술품 2만3000여 점을 관리하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 주최한다. 출품작 중에는 공립미술관 5곳에 있는 ‘이건희 컬렉션’ 12점도 포함된다.

전시는 기증품이 진열된 응접실에 초대된 듯한 느낌이 들도록 꾸며지며, 문화유산에 깃든 지혜와 수집·기증 의미를 일깨우는 공간도 마련된다.

이어 ‘이건희 컬렉션’ 지역 순회전이 국립광주박물관에서 10월에 시작된다. 내년에는 대구, 청주에서 순회전이 진행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이 5월에 개최하는 아스테카 문명전도 눈길을 끈다. 2009년 잉카 특별전, 2012년 마야 특별전에 이어 멕시코 아스테카 문명을 국내에 대규모로 알리는 최초의 전시다. 최신 발굴 문화재를 포함해 전시품 210여 건이 공개된다.


아즈텍_ 석조 독수리 머리
아스테카 ‘석조 독수리 머리’./제공=국립중앙박물관
10월에는 한국과 오스트리아 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합스부르크 왕가 보물 특별전이 개최된다. 빈 미술사박물관이 소장한 르네상스·바로크 시기 회화와 공예품을 비롯해 고종이 오스트리아 황제 프란츠 요제프 1세에게 선물한 조선 투구와 갑옷이 나온다.

이어 11월에는 외규장각 의궤 특별전이 관람객과 만난다. 2011년 프랑스에서 임대 형태로 귀환한 외규장각 의궤 연구 성과를 소개한다. 의궤 297책을 모두 선보이고, 의궤에 표현된 각종 기물과 복식 재현품도 소개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상설전시관 3층 세계문화실 ‘이집트실’ 자리를 ‘메소포타미아실’로 바꾼다. 7월 공개 예정인 메소포타미아실에서는 미국 메트로폴리탄박물관에서 한시적으로 가져온 ‘타일 사자상 부조’와 ‘쐐기문자 토판문서’ 등 자료 67점을 감상할 수 있다.

우리 유물을 해외에 알리는 전시도 개최된다. 미국 프리어·새클러 박물관에서는 장식기와인 ‘치미’를 재조명하는 전시가 5월 21일 개막하고, 남미 콜롬비아 황금박물관에서는 9월 8일부터 한국 도자 특별전이 열린다.

이밖에 국립중앙박물관은 인공지능 활용 서비스를 확대하고, 장애인 관람객을 위한 콘텐츠도 확충할 계획이다.
문화유산 분석과 활용을 위해 지능형 큐레이션 플랫폼을 설계하고, 수어 해설과 점자 출력이 가능한 안내 기기를 개발한다. 전시 안내 로봇 ‘큐아이’에도 수어 해설 서비스를 추가한다. 또 수어 해설 인력을 도입하고 점자 안내판을 확대한다. 하반기부터는 장애인 특화 교육공간도 운영한다. ‘사유의 방’ 주인공인 국보 반가사유상을 주제로 만든 점자책, 오디오북, 비디오북도 배포한다.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은 “본질과 혁신이 공존하는 박물관으로 만들어가겠다”며 “누구나 찾고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박물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혜원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