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참약사, 봄맞이 VMD 자체제작 상품 리뉴얼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404010002591

글자크기

닫기

김시영 의학전문기자

승인 : 2025. 04. 04. 10:16

인스토어 머천다이징 변화 약국 매출 향상 확인
보도이미지
/참약사
약국체인, 약사플랫폼 기업 참약사는 약국 내 VMD 진열에 필요한 자체제작 상품들을 리뉴얼했다고 4일 밝혔다.

우선 '참매대'로 불리는 진열장과 진열 VMD를 위한 각종 라벨 쇼카드, 와블러, 카테고리 POP, 프라이스 태그 등의 품목 범위를 넓혔다. 실제 약국 매대 설치 시 최적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도록 조명과 각도까지 맞춰 개발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분류별로 깔끔하게 매대를 정리해서 한눈에 보여주는 카테고리 POP는 글씨 크기와 폭, 종이 재질까지 세심하게 결정했다. 일반의약품 특성상 세트 구성도 염두에 두어 쇼카드 컬러를 다양화했다.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의 컬러별 중분류·소분류를 기반으로 할인형·상세설명형·추천조합형 등 각 성격별 구분도 가능하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뒀다.

참약사 약국사업전략실 경영데이터 분석 결과, 개국 후에도 끊임없이 인스토어 머천다이징(ISM)에 변화를 준 약국들에서 매출 향상이 일어났던 점도 이번 개편에 배경이 됐다.

디테일에 집중한 VMD 제작상품은 미끄럼주의 포스터, 손조심 스티커 등 약국 내 안전사고 방지 POP의 제작으로도 이어졌다. 날씨 영향 뿐 아니라 약국에 오는 환자들의 특성상 각종 낙상사고 및 끼임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제작물들도 개발했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한편 참약사는 그동안 블루와 민트를 결합한 컬러의 산뜻하고 깔끔한 인·익스테리어 및 과학적 매장 디스플레이(VMD) 적용 정책을 고수해 왔다. 약국의 내외부 간판, 제품 POP, 복약지도 설명서, DID 영상부터 약사플랫폼 UI/UX까지 차별화된 브랜드를 느낄 수 있도록 자체개발한 서체(참약사체)와 로고, 컬러 팔레트를 적용해 '대한민국 고객선호 브랜드 대상(약국 디자인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시영 의학전문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