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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해킹 사태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최근 SK텔레콤 사이버 침해사고로 고객과 국민에게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 SK그룹 대표해서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SK텔레콤 해킹 사고 발생 이후 19일 만이다.
최 회장은 "고객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고, 이는 저를 비롯한 경영진 모두가 뼈아프게 반성하는 부분"이라며 "고객뿐 아니라 언론이나 국회, 정부 기관 등 많은 곳에서의 질책은 마땅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특히 최 회장은 "고객의 신뢰는 SK그룹이 존재하는 이유였고, 앞으로도 존재하는 이유가 될 것"이라며 "기업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본질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돌이켜서 생각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도록 다시 한번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최 회장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보안 문제가 아니라 우리 국방이라고 생각해야 될 상황"이라고도 강조했다. 이어 "그래서 국방 상황을 제대로 짜고 안보 체계를 제대로 세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보안 문제를 넘어서 이것이 저희에게 안보고 생명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임하도록 하겠다"고 거듭 말했다.
재계는 SK텔레콤 미등기임원인 최 회장이 계열사 이슈에 직접 나서 사과한 것은 그만큼 SK그룹 차원에서 이번 해킹 사고 대응에 책임을 다하고 고객 신뢰 회복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풀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