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수출 9386만 달러… 전년 대비 47% 증가
G-Food 세계화 박차…라면·소스·냉동김밥 수출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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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구미시에 따르면 이번 수상은 민선 8기 출범(2022.7.1.) 이후 농식품 수출지원 예산의 지속적 증액과 전략적 투입, 체계적인 현장 밀착형 정책이 실질적인 수출 성과로 이어지면서 대외적인 인정을 받았다.
2024년 구미시 식품산업 수출액은 총 9386만 달러로 전년(6350만 달러) 대비 47% 증가, 두 자릿수 증가율를 보이며 경북 전체 수출액(3억 7504만 달러)의 25%를 차지해 우수한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라면(5,174만 달러) △소스류(883만 달러) △냉동김밥(808만 달러) 순으로 전체 수출실적의 73%에 해당한다.
이는 구미시가 2024년 K-Food 수출'천만 불탑' 달성에 기여함은 물론 K-Food의 열풍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 △팽이버섯(293만 달러) △포도(14만 달러) 등 신선 농산물의 수출 확대로 품목 다각화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국가별 수출은 △미국(2965만 달러) △일본(2298만 달러) △중국(1352만 달러) 순으로, 세 국가가 전체 수출실적의 70%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도(69%)와 유사한 수준이나 미국의 경우, 라면과 냉동김밥 등 K-Food의 관심과 소비가 늘어나면서 수출 비중이 크게 상승하며 순위 변동이 있었다.
시는 지역 농식품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시장 확대를 위해 자체브랜드 G-Food(Gumi-Food)를 중심으로 현장 맞춤형 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 중이다.
특히 △수출 농식품 안전성 제고 지원(2억 3600만 원) △농식품 무역사절단 파견 지원(1억 5000만 원) △수출 농식품 브랜드 경쟁력 제고 지원(1600 만원) △농식품 국외 판촉 지원(7000만 원) 등 농가부터 농식품 기업까지 전주기적 수출 지원 정책이 실질적인 성과로 직결되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지역 농식품이 세계인의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앞으로도 전략적 수출 정책을 통해 G-Food의 세계화를 더욱 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