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한국공항공사, AI 기반 공항 운영 디지털 전환 가속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623010011316

글자크기

닫기

김포 장이준 기자

승인 : 2025. 06. 23. 13:37

23일 공항운영분야 AI 도입 혁신위워회 출범..AI 전략·추진체계 공식화
clip20250623125118
23일 서울시 강서구 본사에서 열린 'AI 혁신위원회' 출범식에서 이정기 사장직무대행(왼쪽에서 네 번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한국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가 23일 'AI 혁신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지능형 공항 구현을 위한 본격적인 추진체계에 돌입했다.

공사는 정부의 AI 3대 강국 도약 전략에 따른 공공부문 AI 활용 확대 기조에 따라 공항운영 전반에 AI를 체계적으로 도입하고자 'AI 혁신위원회'를 출범했으며 인공지능(AI) 기반 업무혁신과 디지털 전환을 전사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AI 혁신위원회는 사장을 위원장으로 전략·제도개선, 운영혁신, 안전·윤리, 기술·인프라, 수익창출, 현장개선 등 6개 분과위원회와 자문단, AI 워킹그룹으로 구성된다.

각 분과위원회는 오는 7월부터 공항 현장의 AI 수요를 반영해 개선과제와 실행방안을 마련하며 정기적인 경영회의와 자문을 통해 과제별 추진성과를 점검한다.

공사는 혁신위원회 운영을 통해 공항산업 전반의 AI 기반 혁신을 주도하고 정부의 AI 정책과 'AI 기본법' 제정 등 제도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내부 체계를 확립해 공공부문 AI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정기 사장직무대행은 "AI 혁신위원회 출범은 공사의 조직 역량과 기술 전략을 새롭게 재정립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며 AI 기반 혁신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구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장이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