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생활인구 선순환 구조는 지역 상관 성장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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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인구란 '주소지와 관계없이 일정 시간 동안 지역에 머물며 소비와 이동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을 뜻하는데 대회와 전지훈련을 통해 유입되는 선수단과 관계자, 가족들의 체류와 소비는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활력을 불어넣는다.
21일 예천군에 따르면 올해 '제59회 전국 남.여 양궁 종별선수권 대회' '제53회 KBS배 전국육상경기대회 겸 2025 코리아오픈국제육상경기대회' '제17회 경상북도지사기 생활체육 배구대회' '예천코니페디컵 전국 유소년 축구대회'를 비롯한 육상, 양궁 등 각 종목에서 현재까지 22건 이상의 대회가 지역에서 열렸다.
전지훈련 유치 실적도 눈에 띈다. 2021년 54개 팀으로 시작된 예천의 전지훈련 유치실적은 지난해 149개 팀, 연인원 3만1957명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만 77개 팀, 연인원 1만9601명이 예천을 훈련지로 선택했다.
국제무대에서도 예천의 존재감은 뚜렷하다. '2023 예천아시아U20육상경기선수권대회'와 '2024 현대양궁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국제 대회 운영 능력을 인정받아 2026 아시아양궁 유스선수권대회 유치를 준비중이다.
군은 이러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스포츠 기반시설 확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10월 준공을 앞둔 대한육상연맹 교육훈련센터는 76실의 숙소, 회의실, 행정실 등을 갖추고 있다.
2027년 8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예천양궁훈련센터는 실내훈련장과 컴파운드 전용 훈련장까지 포함된 국내 최초의 복합 양궁훈련 시설이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스포츠마케팅 전략은 단지 스포츠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며 "선수와 관람객, 가족과 동호인이 지역에 머무르며 만들어내는 소비와 경험, 재방문과 입소문으로 이어지는 '생활인구 선순환 구조'가 지역 상권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