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항공편 지연 여부 확인하세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829010014851

글자크기

닫기

이선영 기자

승인 : 2025. 08. 29. 15:00

보험개발원, BIGIN에 다양한 콘텐츠 추가
clip20250829135856
/보험개발원
보험개발원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항공편 지연 여부, 자동차보험 정보 통합 조회 등이 가능해진다.

보험개발원은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BIGIN)'에 일반 국민들의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고 사용자 접근성을 개선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생활과 밀접하고 유용한 정보인 차량기준가액, 보험상식, 보험 관련 연구·조사자료 등 다양한 보험 정보를 제공하는 중이다. 이번에 '나의 항공편 지연 여부 조회', '돈을 아끼는 자동차보험', '라이프스타일별 추천보험' 등의 콘텐츠가 추가됐다.

'나의 항공편 지연 여부 조회' 메뉴에서는 올해 2월부터 판매 중인 지수형 항공기 지연 담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BIGIN에서는 8월 22일 이후의 항공편에 대해 조회가 가능하다.

해당 콘텐츠에서는 본인이 이용했던 항공편의 출발시각, 지연시간, 지연 여부를 쉽게 조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입한 보험의 보상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데 참고할 수 있다.

'돈을 아끼는 자동차보험' 콘텐츠는 기존의 흩어져 있던 자동차보험 정보들을 한 곳에 모아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이곳에서는 더 낸 보험료나 수령하지 못한 보험금, 본인의 보험료가 오르고 내린 이유 조회 등 자동차보험 소비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별 추천보험' 메뉴에서는 성별과 연령대를 입력하고 앱 사용빈도 또는 카드 소비금액 수준을 설정하면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알맞은 보험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유사한 사람들이 어떤 앱을 자주 사용하거나 어떤 소비를 많이 하는지, 그리고 주로 가입하는 보험상품은 무엇인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일반 국민들은 본인에게 필요한 보험을 알 수 있고, 보험사 및 설계사는 대고객 마케팅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 메뉴는 보험개발원이 보유한 보험 데이터와 외부기관의 통신·소비 데이터가 결합된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일반 국민들에게 보다 쉽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BIGIN)이 보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해결사가 될 수 있도록, 유용한 실생활 맞춤형 콘텐츠를 꾸준히 추가해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선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