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가격 안정·파트너 성장”… 배민, 배달플랫폼 상생 강화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915010007582

글자크기

닫기

박진숙 기자

승인 : 2025. 09. 14. 17:28

'배민외식업광장'서 관련 정보 공유
파트너 고민 나누고 세무 등 조언
종합 식자재몰 '배민상회'도 운영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음식점주의 가게 운영 효율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음식점주와의 상생을 통해 고객에게는 신선 식품부터 전통시장의 맛있는 음식 등을 제공하는 배달 생태계 파트너가 가장 선호하는 배달 플랫폼으로 거듭 나겠다는 전략이다.

14일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은 외식업 정보를 공유하는 '배민외식업광장'을 운영 중이다. 가게를 운영하는 파트너들이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보와 유용한 서비스를 전달한다. 특히 소상공인과 파트너를 대상으로 하는 정부의 다양한 지원 사업 정보도 제공한다.

'외식경영 효율화 5대 테마'를 선정하고 이에 맞춰 '이달의 기획' 콘텐츠를 제작해 파트너에게 가게 운영 비결을 전파하고 있다. 증가하는 식재료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체 식재료 제안·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한 관광객 대상 마케팅 전략·인공지능(AI) 기술의 음식점 활용 방법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 밖에도 파트너들이 서로 고민을 나누고 생각과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참여광장'을 운영해 파트너들이 장사하면서 꼭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세무·노무와 관련된 법률 지식을 공유할 뿐 아니라 궁금한 것을 직접 물어볼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지난 5월 기준 배민외식업광장 회원 수는 90만명을 돌파했으며 외식업트렌드 정보 조회 수는 129만3000건을 기록했다. 배민외식업광장을 방문한 파트너 수도 271만명이 넘는다. 배달의민족은 파트너들을 위한 종합 식자재 몰 '배민상회'도 운영하고 있다. 점주들의 가격 부담 완화를 위해 주요 식재료·배달용품을 할인된 맞춤형 용품으로 제공하는 '물가안정 원정대 기획전'을 펼치고 있으며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을 배민 등록 점주에게 상시 특가로 공급하는 '배민사장님특가'도 진행한다.

지난해에는 배달의민족과 배민상회를 이용한 외식업 파트너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2024 배민상회 슈퍼위크'를 기획했다. 슈퍼위크 기획전 주문 수는 전월 유사 기획전 대비 109%, 거래액은 98% 증가했다. 배민상회 주문도 전년 대비 19% 늘었으며 배민상회 인당 주문 금액도 18% 성장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민상회는 온라인 식자재몰을 넘어 가격 안정·지역 상생·친환경 전환·파트너 성장 지원까지 아우르며 지속 가능한 외식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격을 안정시키고 맞춤형 상품을 확대해 '파트너가 성장하면 배민상회도 성장한다'는 선순환 구조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진숙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