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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의 실증 노선을 확정하고 충전·정비 인프라를 마련해 상용화 기반을 조성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오는 2027년 12월까지 총 321억원이 투입된다. 코레일·철도연·우진산전 등 7개 기관이 참여한다.
국토부는 현장조사와 기술 검토를 거쳐 수도권 비전철 노선인 경원선과 교외선을 실증 구간으로 선정했다. 현재 이 노선에는 디젤열차가 운행(경원선은 예정) 중이기 때문에, 소음과 매연을 줄일 친환경 전환 수요가 크다는 판단이다.
실증에는 최고 시속 150㎞, 1회 충전 주행거리 600㎞ 이상 성능을 갖춘 신규 개발 수소전기동차 1편성(2칸)이 투입된다. 2027년부터 1년간 7만㎞ 이상 시험 운행하며, 코레일 수색·청량리 차량기지에서 정비와 검수를 진행한다. 실증 종료 후에는 성능 검증을 거쳐 곧바로 영업 운행에 활용할 계획이다.
인프라도 구축된다. 국토부는 2026년까지 경원선 연천역에 철도·버스·승용차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수소충전소를 세운다.
정의경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 탄소중립 실현과 서비스 혁신은 물론 급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철도 시장 선점을 위해 국내 수소열차 상용화를 앞당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관련 제도 개선과 기술개발 투자 등 필요한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