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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승인된 기술은 선박의 배터리가 필요한 전력을 단순히 보조하던 기존 방식에서 한 단계 발전한 개념이다. 전력 사용이 급증할 때 배터리로 보충하는 피크 저감(Peak Shaving)이나 비상 시 예비전원 역할에 그치지 않고, 주 전원인 발전기가 항상 최적 효율로 운전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전력 흐름을 조율하는 것이 핵심이다.
선박의 전력 소모량이 발전기의 최적 운전 용량을 초과할 경우 배터리가 즉시 전력을 보충하고, 반대로 전력 사용이 감소하면 배터리가 충전되면서 발전기 부하를 최적화한다.
이러한 스마트 전력 관리 기술을 통해 발전기는 항상 효율이 가장 높은 구간에서 작동하게 되어, 시스템 효율과 안정성이 크게 향상될 뿐 아니라 연료사용량이 감소하고 온실가스 배출도 최소화된다.
HD현대미포는 "이번 성과는 배터리시스템 도입의 가장 큰 장벽이었던 경제성의 문턱을 낮춰, 다양한 선종으로의 확대 적용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배터리 시스템을 통해 발전 효율을 높여 선박의 성능, 온실가스 배출을 모두 개선했다"며, "이번 AIP를 통해 여객선 및 특수 선박에 제한된 선박용 배터리 적용 범위를 다양한 선종으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자사 'BADA-100' 배터리의 활용성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HD 현대마린솔루션은 "배터리와 발전기 시스템의 통합 운용 기술은 선박 에너지 시스템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통해 선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KR은 "이번 개념승인을 통해 배터리 시스템을 활용한 새로운 선박 운용 사례를 함께 만들어가게 되어 뜻 깊다"며, "KR은 앞으로도 업계와 긴밀히 협력하며 다양한 친환경 선박 개발을 위한 기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