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올가을엔 어디로 갈까?”… KB국민카드, 주왕산 가을 매출 가장 높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024010009700

글자크기

닫기

김민혁 기자

승인 : 2025. 10. 24. 18:30

주왕산·내장산·속리산 가을철 매출 비중 28%
음식점·카페·편의점·슈퍼 순으로 가을철 상권 회복세
[인포그래픽2] KB국민카드, 걷기 좋은 가을 단풍 명산 분석(251024)
/KB국민카드
주왕산과 내장산, 속리산 인근 상권이 가을로 접어들면서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KB국민카드는 지난해 9월부터 1년 동안 전국 주요 산 주변 상권을 방문한 고객의 신용·체크카드 결제데이터 약 150만건을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전국 명산 16개 인근 상권(산 입구 132개의 반경 1~2km)의 음식점, 카페, 편의점·슈퍼 업종의 1년 매출 분석 결과 가을철(9~11월) 매출 비중은 28%로 나타났다. 가을은 여름(30%)과 비슷한 소비 시즌으로 봄(23%)과 겨울(19%)보다 높은 수준이다.

가을 매출 비중이 높게 나타난 산은 주왕산(56%), 내장산(52%), 속리산(38%) 등이 있었다. 반면 월악산과 지리산, 계룡산, 소백산은 여름에 덕유산은 겨울에 설악산과 오대산은 가을과 여름 매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단풍이 절정에 이른 시기(2024년 단풍 절정일을 포함한 전후 1주일)의 명산 주변 상권 매출은 2주 전 대비 평균 26%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음식점이 27%, 카페가 24%, 편의점·슈퍼 17% 각각 늘어났다.

단풍 절정기 매출 증가율(절정기 시작 2주간 대비)은 내장산이 237%로 가장 높았다. 이어 주왕산 158%, 덕유산 38%, 속리산 38%, 오대산 29%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은 단풍철 관광객 증가와 함께 지역 상권의 소비 회복세가 두드러졌다.

단풍 절정기 명산 주변 상권의 음식점 매출은 내장산 250%, 주왕산 165%, 덕유산 46%, 속리산 36%, 설악산 28%, 오대산 27% 각각 증가했다.

단풍 절정기 외부 방문객 비중이 높은 명산은 설악산 92%, 오대산 89%, 계룡산 88%, 주왕산 84%, 내장산 82%, 속리산 74%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은 수도권 등 외부 지역 거주 고객의 소비가 집중되어 관광으로 소비되는 패턴이 뚜렷하다.

단풍 절정기 외부 방문객 비중이 높은 산 중심으로 한식 전문점도 살펴 봤다. 단일 메뉴 기준으로 설악산은 황태(한식업종 중 매출건수 비중, 70%), 순두부(10%) 순으로 많은 매출을 올렸다. 오대산은 국수·칼국수(41%), 회(송어 등, 27%), 계룡산은 두부요리(20%), 오리고기(18%), 주왕산은 회(송어 등, 27%), 삼계탕·백숙(26%) 순이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가을 단풍철 방문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올해도 단풍철 관광이 명산 인근의 음식, 숙박 매출 증가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김민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