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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 따르면 올해 1월 ~ 10월 국립박물관 문화상품 브랜드 '뮷즈(MU:DS)'의 누적 매출액은 약 306억40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2004년 재단 설립 이후 연간 매출이 300억원대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뮷즈'는 국립중앙박물관과 지역 국립박물관의 대표 유물을 모티프로 한 문화상품 브랜드로, '뮤지엄(museum)'과 '굿즈(goods)'를 결합한 이름이다. 방탄소년단(BTS) RM이 소장한 것으로 알려진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까치호랑이 배지 등이 대표 상품이다.
뮷즈 매출은 올해 하반기부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4∼6월 평균 20억원대에 머물던 월 매출은 7월 49억5700만원, 8월 52억7600만원으로 두 배 이상 뛰었다. 박물관 여름 성수기인 7∼8월 두 달간 매출만 100억원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 6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케이팝 데몬 헌터스 흥행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재단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매출 400억원 돌파 가능성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최근에는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이전 20주년과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개최를 기념한 상품을 내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