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부안·고창·영광·함평 등 5개 시·군 단체장 국토부장관 면담·사업반영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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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이날 부안군·고창군·함평군·영광군 단체장들과 함께 김윤덕 국토부 장관을 면담, 서해안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적극 건의했다.
서해안철도 노선은 총 연장 110km, 총 사업비 4조 7919억원 규모로, 서해선(서화성~홍성)과 장항선(홍성~군산), 새만금선(군산~새만금)을 잇는 서해안 철도축의 마지막 단절구간을 메우는 핵심 구간이다.
그러나 현재 국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에는 서해안철도 사업이 '추가 검토사업'으로만 돼 있어 제5차 계획(2026~2035년)에서는 '신규 사업'으로의 반영이 절실한 상황이다.
때문에 군산을 비롯한 관계 시·군에서는 올해 3월, 국회 정책포럼 자리에서 전북·전남 양도와 군산·부안·고창·함평·영광·목포 등 8개 지자체가 공동건의문을 채택하며 서해안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공식 촉구해왔다.
9월에도 '서해안철도 5개 시·군(군산·부안·고창·함평·영광) 업무협의회'를 통해 사업 당위성과 중앙정부 대응 전략을 공유하며 공동대응 체계를 강화하기도 했다.
서해안철도 관련 단체장은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하여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비수도권에 대한 교통인프라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강임준 시장은 "군산에서 목포까지 서해안철도가 건설된다면 서해선~장항선~새만금선~서해안선으로 이어지는 군산 중심의 서해안 남북축 철도가 완성된다"며 "지역 균형발전은 물론, 서해안지역 주민의 인적·물적 교통편익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을 마친 후에도 협의회는 향후 정례적인 간담회와 정책 건의, 국회·정부 협의, 범국민 홍보 등을 이어나갈 계획이며, 서해안철도 반영을 위한 전략적 활동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군산시 역시 다른 지자체와 함께 서해안철도가 국가철도망 계획에 담길 수 있도록 다각도로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현재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6~2035년)을 수립 중이며, 공청회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확정·고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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