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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重, ‘리저널 컨테이너라인’과 첫 계약…컨선 2척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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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슬 기자

승인 : 2025. 11. 10. 10:08

글로벌 컨테이너선 수요 지속 증가 예상
“압도적 기술력과 품질 역량으로 수주 확대"
사진.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지난 2024년 인도한 1만 3,0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2024년 인도한 1만30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HD현대
HD현대중공업이 글로벌 선사 '리저널 컨테이너 라인'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HD현대가 해당 선사와 계약을 맺은 것은 최초로, 앞으로 양사간 협력이 기대된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리저널 컨테이너 라인과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4353억원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1만3800TEU급으로 길이 337m, 너비 51m, 높이 27.3m 규모다.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스크러버(Scrubber)가 탑재된다.

이 선박은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해 2028년 10월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리저널 컨테이너 라인은 운항 선복량 기준 글로벌 21위에 해당하는 컨테이너 선사로, HD현대중공업과 건조 계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수주를 포함해 올해 HD현대가 올해 수주한 컨테이너선은 61척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수주한 28척, 지난 2023년 29척과 비교해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영국 조선·해운 전문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컨테이너선 수요는 2037년까지 연평균 2.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글로벌 관세 환경 속에서도 무역 흐름이 견조하게 유지되고, 신흥시장 교역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특히 미·중 갈등에 따른 해운사들의 공급망 재편 움직임으로 국내 조선사에 대한 추가 발주도 기대되고 있다.

이번 수주를 포함해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총 130억8000만 달러를 수주, 연간 수주 목표(180억5000만 달러)의 72.5%를 달성했다. 선종별로는 NG운반선 5척, LNG벙커링선 6척, LPG·암모니아운반선 8척, 에탄운반선 2척, 컨테이너선 61척, 탱커 14척, PC선 1척 등이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견조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는 컨테이너선 분야에서 친환경 기술력과 안정적인 품질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수주가 지속 이어지고 있다"며, "압도적인 기술력과 건조실적을 바탕으로 신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한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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